[언어교육] 미디어교육과 국어과의 매체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세상에서 가장 쉬운 매스미디어 101문 101답』
-미디어 교육

3.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교육
(1) 매체언어교육의 수용 배경과 개념
(2) 매체언어교육을 보는 관점
(3) 매체언어교육의 범위

4. 마치며
본문내용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매스미디어 101문 101답』 -미디어교육

- 언론영상학과 교수가 쓴 글
- 미디어 교육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룸


그러나, 이 글의 ‘미디어교육’과 국어과의 ‘매체언어교육’은
다르다고 판단

→ 국어교육의 측면에서 매체언어교육 논의
→ 왜 국어교육에서 매체 교육을 해야 하는가?
→ 매체언어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관점들

미디어의 본질을 파악하는 방식에 따라 교육 이론의 패러다임 결정
보호주의 패러다임
초기의 관점, “해로운 미디어로부터 학생을 보호해야 한다”
미디어에 대한 분별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교육 목표→지나치게 제한된 시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교육-1인 미디어 교육
  • 2014-1 교과교육론매체 교육론- 1인 미디어 교육을 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Ⅱ. 1인 미디어 교육의 방향1. 1인 미디어와 SNS2. 1인 미디어의 특징 및 1인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3. 1인 미디어 교육의 소단원 목표 제시4. 교과서 구성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 매체언어는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새롭게 편성된 영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체 언어의 교육과정을 검토하는 논문은 많지 않았다. 김대행 김대행,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

  • 매체 발달에 따른 독서교육의 양상과 미래에 대한 전망
  • 미디어 텍스트를 생산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는 매체 문식성에 대한 교육적인 요구가 생기고 있음.한국인터넷 진흥원의 2007년 정보화 실태 조사에 의하면, 2007년 12월 만 6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76.3%에 달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연령별로 10대의 경우 99.8% 직업별로 학생 99.7%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는 기본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에 ‘매체’ 관련 교육내용의 확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매체언어’를 하나의 교과목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매체언어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
  • 매체 언어 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매체는 미디어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광의의 개념은 ‘어떤 작용을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 또는 그런 수단’을 뜻한다. 반면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매체는 ‘TV, 라디오, 신문, 컴퓨터처럼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것’을 뜻한다. 매체 언어 교육을 논할 때는 이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매체를 사용한다. 이러한 매체를 언

  • [교육] 매체교육-1인 미디어 교육
  • 미디어의 특징 및 1인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1인 미디어 교육의 소단원 목표제시4) 교과서 구성Part 2List&서 론(1)(2)(3)(4)결 론서 론매체 교육론1 Part 1“기존 연구사”매체 언어의 교육과정을 검토하는 논문은 많지 않았음김대행, 최웅환, 권혜령 등의 논문들“But”현대 사회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매체는 바로 1인 미디어1인 미디어는 구어를 문어로 표현하는 소통 과정이 주를 이루고 있기에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추구하는 국어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