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심리치료를 통한 선택적 함구증 초기청소년의 비언어적 표현과정 연구 - 존슨의 ‘발달적 맥락’관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예술심리치료를 통한 선택적 함구증
초기청소년의 비언어적 표현과정 연구
-존슨의 ‘발달적 맥락’관점으로-
발달심리학-아동의 예술치료 방법론 연구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발달심리학 13주차
선택적 함구증은 언어적 의사표현이 정상적으로 성장 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공간이나 상황에서 언어적 표현을 하지 않고 비언어적 표현만 하는 것을 뜻한다.
선택적 함구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원인은 유아기 초기의 심리적인 충격이나 신체적 외상 등의 사건과 대인 관계 및 가족의 역동 등으로 알려졌다.
선택적 함구증 증상의 원인과 비언어적 표현은 언어이전 단계의 표현으로 볼 때 발달과정과 연관이 있으며, 본 연구의 대상 아동의 의사표현 방법이 신체를 사용한 움직임인 만큼, 대상자의 의사표현 방법을 알기 위해 그들의 비언어적인 의사표현 도구인 움직임의 변화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존슨의 발달적 맥락 예술심리치료에 근거하여 내담자의 심리정서적으로 나타나는 발달의 흐름을 따라 현재의 문제 행동을 점진적으로 없애거나 완화시키는데 초점을 두며 예술심리치료에서 나타난 표현인 움직임과 매체가 변화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장 서 론
제 1장 서 론
2. 연구문제
1) 존슨의 ‘발달적 맥락’ 예술심리치료 관점에서 선택적 함구증 초기청소년의
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언어적인 표현변화는 어떠한가?
2) 예술심리치료 단계의 매체 사용 변화는 어떠한가?
3) 예술심리치료 단계의 움직임의 변화는 어떠한가?
3. 연구방법
-학교 복지실내 상담실에서 2012년 4월부터 2013년 2월 까지 주 1회 45분씩 비구조적 예술심리치료를 40회기 실시하고 매회기 과정을 학교 복지사와 상담하고 부모상담을 병행함.
-연구도구로는 학교 복지사와 어머니 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전반적인 학교와 가정에서의 생활태도 표현변화를 수집,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를 통해 사전 사후의 변화를 분석. 또한, 라반 이론의 Space개념 중 개인공간과 일반공간의 움직임의 범위를 관찰하고 연구했다.

발달심리학 13주차
제 1장 서 론
1) 선택적 함구증
일반적으로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잘하는데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하는 사회적 상황에서 1개월 이상 말을 하지 않는 대상.
2) 발달적 맥락
문제행동이나 적응행동 모두 유기체에 기능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발달적 맥락주의」의 관점을 말한다. 발달적 맥락은 전생애적 발달 접근에서 비롯된 관점으로 리겔(1976)이후에 재조명되어 러너 등에 의해 인간에 관한 모든 측면들의 관계까지 고려하는 다차원 적인 접근 방법이다.
3) 비언어적 표현매체
표현매체는 언어가 아닌 신체를 통한 움직임이나 동작, 표현극, 미술, 음악, 시,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하는 방법을 말한다.
4) 움직임
움직임이란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가시화된 신체움직임을 뜻한다. 라반은 인간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움직임을 사용하고, 동시에 그의 움직임은 자신의 마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발달심리학 13주차
4. 용어 정의
제 1장 서 론
5) 공간
라반동작분석법은 루돌프 폰 라반의 이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움직임 분석 체계로서 인간을 비롯한 동물이나 사물의 움직임 그리고 가상공간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모션 이미지 등 이 세상에 존재하는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인 모든 움직임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공간은 전체가 공간 안에서 어디로 움직여지는가를 분석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개인 공간과 일반 공감으로 나뉜다.
5. 연구의 한계점
선택적 함구증 초기 청소년 연구에 대한 한계는 ‘발달적 맥락’ 예술심리치료
연구 결과가 개인마다 상이한 개별적 단계를 거치므로, 단계는 분류하였으나
반드시 그 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니다.
존슨의 ‘발달적 맥락’ 과정 연구이므로 연구대상의 치료 결과로서 언어화를
관찰한 것을 포함시키지는 않은 한계점이 있다.
발달심리학 13주차
1) 선택적 함구증 정의
말하지 않는 증후가 장면에 따라 선택적이라는 것을 들어서 선택적 함구증이라 부르고 또한 그것이 심인성이라는 것을 강조해서 심인성 선택적 함구증이라는 말로 표현되고 있으나 단지 함구증이라 할 때 그 의미하는 바는 차이가 없다.
2) 선택적 함구증 진단 기준 및 원인
선택적 함구증의 증상은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잘 함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하는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장해는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하고, 입학 후 초기 1개월에만 국한되지는 않아야 한다.
3) 선택적 함구증 초기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선택적 함구증의 심리적 특징을 살펴보면 심한 부끄러움, 사회적인 어려운 상황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위축과 철수, 매달림, 강박적 특성, 거절증, 분노, 발작 등이 있다. 함구증 대상들은 타인을 멀리하고 주변 환경의 요구를 낮추고 경계에서 회피하면서 자신의 내부로만 느낀다. 타인의 접근을 막기도 하며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모가 없을 때에는 상실감과 불안을 느낀다.
발달심리학 13주차
1. 선택적 함구증
제 2장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치료서비스, 정부개입중단, 예외주의, 보수주의, 선택적,최소화, 시혜적차원급여수준 낮음소득자산조사 의존 개인주의, 개인책임 경쟁, 자격유무엄격한 수급자격 사회적 낙인효과(스티그마, stigma)초기산업사회와 자유주의 국가에 해당정상적인 제일선의 기능(예방), 적극적국가의 역할극대화,사회복지제도만이 상부상조의 기능 수행독자적인 사회기능과 역할 수행전국민대상 사회책임(모욕을 줄임, 거시적), 사회보험제도(공적제도), 후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통한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일이며, 그 내용은 ㉠사회보험, 국가부조 및 그것에 관련하는 서비스 ㉡아동복지사업 ㉢비행소년의 치료 및 예방, 결혼상담사업 ㉣청소년 여가 지도 및 레크리에이션 사업 ㉤노인 복지사업 ㉥신체장애인 복지사업으로 분류된다. 이에 대하여 환경 개선 사업이란 환경 조건을 통제함으로써 이를 개선하는 서비스로서 그 내용은 ㉠공중위생 ㉡주택정책 ㉢도시와 국토 계획 등이다.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 중 유형Ⅱ에 속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가정의 문화시설이나 가옥 등은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같은 심리적인 상태도 이에 포함된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일찍부터 인정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정환경

  •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
  • 통한 상호성(reciprocity)과 동시성(synchrony)의 부족 4. 언어 표현의 유연성 부족과 사고 과정에서 창조성(creativity)과 상상력(fantasy)의 상대적 결여5. 상대방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결여6. 의사소통조절(communicative modulation)을 반영하는 억양의 변화나 강조의 사용 장해7. 언어적 의사소통의 뜻 전달을 강조하거나 도와주는 몸짓(gesture)의 결여C.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 관심, 활동(restricted, repetitive and stereotyped pattern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치료 활동을 실시한다.특수교사는 부모, 교사에게 설문지 또는 면담 등을 통하여 가정, 시설 혹은 학교 등 주변 환경에서 아동에 대한 인지능력, 학업성취도, 공포증, 신경증, 우울증, 충동성 등 성격 관련 변인, 사회적 행동, 성장과정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게 된다.심리학자는 심리 임상적 치료의 필요성을 판단하기 위한 심리측정검사 도구로 지능검사를 비롯하여 적응 행동 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자아개념검사 등을 사용하며 투사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