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괄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총괄평가의 문제점
내신의 현황

<<지필고사와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1. 평가기준의 모호함
2. 평가방법의 문제점
3. 평가측정의 공정성
4. 사교육비 부담의 연장
5. 교사들도 불만

<<지필고사의 현황과 문제점>>

Ⅲ. 평가 방법의 개선방향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평가는 교육전체 목표, 내용, 방법 등에 절대적 영향을 끼쳐 오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 교육계를 보더라도 평가가 학교 교육 전체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수시로 바뀌는 입시제도에 따라 학생들과 교사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으며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서울 신림동 K여고의 김현아(17) 학생은 “아직 대학들은 바뀐 대학입시정책도 제대로 내놓지 않고 있다. 또 어떤 방법들로 우리의 공부 부담을 가중시킬지 두렵다”라며 “내신 비중 강화로 인해, 우리는 3년 내내 중간·기말고사에 시달려야 하고, 대학들에 내놓을 입시전형에 맞는 입시를 또 다시 준비해야 한다”며 불만을 호소했다.
이처럼 현재 고 1의 학생의 경우 2008학년부터 수능의 비중을 크게 낮추는 대신 내신 위주로 선발한다는 골자의 대입 제도 개선 방안이 나오면서 내신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학교에서 실제 내신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에 따른 문제점을 중심으로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서울 인문계 고교 4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설문은 그 대상과 학교의 지역적 특성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본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르나, 설문을 통해서 실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문제점을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할 수 있다.
현재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총괄평가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를 함께 실시하고 있다. 결과중심의 지필고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를 99년부터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수행평가 본래의 취지를 잘 살리고 있지 못하다는 자체적인 평가에 따라 수행평가의 문제점에
더 초점을 두었음을 밝혀둔다.

Ⅱ.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총괄평가의 문제점
내신의 현황
1.현재 학교에서 내신은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① 지필고사만 본다. ② 수행평가 위주이다.
③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함께 평가 하고 있다. ④기타 ⑤무응답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학교에서 내신 평가는 지필고사와 수행평가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99년부터 결과 중심의 지필고사를 보완하는 수행평가를 함께 실시하고 있다.
2.내신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면서 학원을 그 전보다 덜 다니게 되었습니까?
①덜 다니게 되었다 ②변동 없다. ③더 많이 다닌다. ④기타⑤무응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
  • 평가할 수 없는 영역의 교과나 수업목표를 소홀히 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수업목표의 진술에 대한 조건① 학습내용 및 자료②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2. 교육목표의 이원분류1) 교육목표 이원분류의 필요성평가목적이나 과목 등의 성격을 간결하면서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분석들을 제공2) 내용분류: 학습과제의 분석총괄평가를 위한 내용 분류 : 각 교과의 단원이나 내용영역이 분류기준이 됨진단형성평가를 위한 내용분류 : 학습과제의 내

  •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10학년 과정,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11,12학년 선택교과,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평가, 내실화방향
  • 지도하는 교사의 꾸준한 연구와 실천의지와 열정이 요구된다.참고문헌7차 도덕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김회식소권호박익종, 도덕과 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7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96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1999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99이명준, 도덕과 수행평가 정책방안,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서울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1999

  • 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 평가와 수업평가 못지않게 교육과정 평가 혹은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인식• 프로그램 평가 -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가 올바로 설정 되었는지와 계획된 바에 따라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 학습교육의 내용선정과 구성에 대한 학교측의 재량권이 확대되고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이확산되자 새로운 내용과 형태의 각종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활용됨. • 스크리번(scriven)이 제안한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도 프로그램 평

  • 제 7장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평가
  • 제 7장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평가Contents평가도구의 구비조건교육평가의 최근동향타당도신뢰도객관도실용도준거지향 평가프로그램 평가정의적 평가형성평가메타평가수행평가제 3절 평가도구의 구비조건1. 타당도개 념검사 또는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목적한 바를 얼마나 충실하게측정하였는가의 정도에 관한 것. 무엇(what)을 얼마만큼 충실하게 재고 있느냐의 개념.준거의 개념이  수반됨.1. 내용타당도(논리적 타당도)    

  • [졸업][문헌정보학] 독서활동 후 독서평가에 대한 고찰
  • 평가는 계속 주목받을 수밖에 없고, 평가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1970년대 이후 축적되어 온 국내외의 독서 교육 및 평가 관련 연구들을 토대로 독서 평가의 원리를 정리하고, 이를 기준으로 중․고등학교 독서 평가 의 방안과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서 론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 행위라고 한다. 정범모(1971),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pp.17~27.그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