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휴대폰 마케팅 전략 및 사례분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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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휴대폰 마케팅 전략 및 사례분석(상)

I. 들어가는 말

II. 휴대폰 마케팅
1. 마케팅의 정의
2. 각사의 휴대폰 마케팅 주요 사례
■ 삼성전자의 휴대폰 마케팅
■ LG전자의 휴대폰 마케팅
■ 팬택의 휴대폰 마케팅
■ 모토로라의 휴대폰 마케팅

III. 휴대폰 마케팅 사례
■ 브랜드 마케팅
■ 세그먼트 마케팅
■ 타깃 마케팅
■ 고객성향 맞춤 마케팅
■ 프리미엄 마케팅
■ 명품 마케팅
■ 체험 마케팅
■ 공동마케팅
■ 영화 마케팅
■ 드라마 마케팅
■ PPL 마케팅
■ 택배 마케팅
■ 공짜마케팅
■ 덤 마케팅
■ 문화 마케팅
■ 프로슈머 마케팅
■ 비보이 마케팅
본문내용
마케팅은 재화나 용역의 수요 창출 활동과 창출된 수요를 관리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제반 활동이라 정의 할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은 전자상거래가 제공한 환경적 변화요소에 따라 개인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쌍방향적 의사교환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반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한 개념들로는 관계지향적(Relationship) 마케팅, 쌍방향적(Interactive) 마케팅, 1대 1(One-to-one) 마케팅, 데이터베이스(Database) 마케팅, 애프터(After) 마케팅 등을 들 수 있다.
컴퓨터가 제공하는 통신환경인 사이버 스페이스(Cyberspace,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진 무형의 3차원 공간으로 주로 통신 회선을 통해 형성된 가상공간)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 및 실시간(Real Time)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온라인마케팅이라고 한다.
성공적 마케팅 활동의 전제 조건이 되는 ‘고객의 욕구’를 파악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쌍방향적(interaxtive)마케팅은 고객 욕구를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시대에 적합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쌍방향적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직접 구축하고 고객과 더불어 신속, 유연, 기동성 있게 새로운 고객 욕구를 공동으로 창조, 발견하여 하고자 한다.
어떤 경우 고객 스스로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를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이 고객과의 일체적 신뢰 관계를 만들어 쌍방향적인 대화를 통하여 피차간에 납득할 수 있는 공통의 가치를 점진적이고 유연하게 탐색해 나가야 한다.
이 글에서는 휴대폰을 마케팅하기 위한 각 업체들의 전략과 사례를 종류별로 정리하여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아이뉴스 24편집부, 대한민국 모바일 연감, 아이뉴스 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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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18]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19]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20]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21]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22]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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