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웹기반 비동기적 게시판 이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비동기적 토론 정의 및 특징
2. 비동기적 게시판 토론의 현실과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비동기적 게시판 토론의 교육적 활용근거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과 학습 환경
2. 자료 수집 및 분석
Ⅳ. 결과분석 및 해석

1. 참여 관찰에 의한 전반적인 참여 경향 분석

2. 내용 분석 틀에 의한 분석

3. 온라인 설문지를 통한 결과 분석에 대한 검증과 정교화
Ⅴ. 결론 및 논의
Ⅵ.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Ⅶ. 학교학습상황에 맞는 비동기적 게시판 토론 제안
본문내용
1.서론

정의

웹기반 협력 학습의 한 형태
주로 문자기반의 학습 환경을 활용
이메일을 통한 토론, 게시판을 통한 토론 등


특징


학습과정에 대한 모든 결과물이 문자로 남는다.
학습자에게 충분한 시간 부여
다른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할 기회 제공
학습과정을 해석할 수 있는 자료의 원천 제공


현실

비동기적 게시판을 활용한 협력학습 시도
실제로는 학습자의 참여유발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
외적인 교수적 장치를 활용


연구 목적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비동기적 토론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이러한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밝혀보도록 하는 것


2.이론적 배경

비동기적 게시판의 토론의 교육적 활용근거


상황적 인지 이론

인지적 융통성 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구성주의 이론

자기주도적 학습

인지적 도제이론

문제기반 학습


개인학습자 : 학습을 위한 능동적인 존재
유의미한 학습 맥락 속에서 개인의 지식을 스스로 구하고 구성
목적: 성찰을 도와 학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한 것
비동기적 게시판 토론에서의 활발한 학생들의 참여가 요구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