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줄넘기, 줄넘기, 줄넘기운동] 줄넘기의 역사 고찰과 음악줄넘기의 발전, 음악줄넘기의 특징, 음악줄넘기의 기본 자세, 음악줄넘기의 곡선정, 음악줄넘기의 기본스텝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줄넘기의 역사
Ⅲ. 음악줄넘기의 발전
Ⅳ. 음악줄넘기의 특징
Ⅴ. 음악줄넘기의 기본 자세
Ⅵ. 음악줄넘기의 곡선정
Ⅶ. 음악줄넘기의 기본스텝
1. 1인 뛰기 알맞은 자세
2. 2인~3인 뛰기 알맞은 자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재 학교체육 및 사회체육으로서 하고 있는 줄넘기운동을 크게 4가지의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같은 뛰기로 장시간 계속 뛴다든지 2중뛰기로 횟수에 도전한다든지 하는 지구력계의 줄넘기이고, 두 번째는 엇걸었다 풀어 돌리기, 엇걸어 돌리기, 다회선 등을 주체로 하는 기능계 줄넘기이며, 세 번째는 위 두 가지를 가미한 연속 뛰기 등과 같은 조정력계의 줄넘기이고, 네 번째는 리듬체조와 같이 표현을 주체로 한 댄스계의 줄넘기이다.
그러나 댄스계의 줄넘기를 빼면 그 모두가 줄넘기의 기본이라 생각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스텝을 중요시하지 않는 것이 결점이다. 곧 그 대부분이 양발 모아뛰기 중심이기 때문에 이동도 없고 변화가 없어 발전성이 없는 것이다. 리듬체조로 치더라도 표현이 주체이기 때문에 줄을 사용한 체조이며 댄스이며, 뛴다는 동작은 극히 일부로서 결코 주체는 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음악줄넘기는 줄넘기의 특성을 십분 발휘시켜 음악을 통하여 여러 가지 뛰기방법과 흔듦을 짝지은 변화가 많고 즐거운 줄넘기를 목표로 하는 동시에 조정력을 주체로 한 총합적인 체력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리듬체조나 줄넘기 댄스도 음악(리듬)줄넘기의 범주에 들어는 있지만 이것들이 표현을 주체로 하고 있는데 대하여 음악줄넘기는 뛰기가 주체이며 변화가 많은 여러 가지 뛰기를 짝지은 흔듦은 동작을 즐겁게 만들어주며 심박(心泊)을 조정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문헌
-
김수열, 세상에서 가장 신나는 건강법 줄넘기 30분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체육 6,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손형구 외 3명(1995), 줄넘기운동의 이론과 실기, 명진당
손형구 외(1998), 줄넘기운동의 활용, 보성
유정애(2003), 체육 수업 모형, 대한미디어
전국체육교사모임(2005), 체육수업 잘하기 Ⅱ, 도서출판 무지개사
한국음악줄넘기연구회(2002), 음악줄넘기 연수자료, 한국음악줄넘기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음악]서양음악의 흐름, 서양음악 근대음악,중세음악, 서양음악 바로크시대음악,고전주의음악, 서양음악 낭만주의음악,현대음악
- [서양음악사]시대별 서양음악사의 흐름과 특징
- 데카메론 르네상스 문학과 미술
- 부산비엔날레 현대미술전 부산시립미술관 전시
- 동시대 미술이 지향해야 할 존재 방식
- [스포츠 투어리즘, 스포츠 관광, sport tourism] 스포츠투어리즘(sport tourism)
- 스포츠 마사지 - 두판상근 신전, 흉쇄유돌근 신전
- [예술] 키치(Kitsch) - 키치의 의미·역사부터 특징, 해외작가와 현대문화까지
- 영화 `파리대왕` 속 리더의 유형과 자질에 대하여-잭과 랄프를 중심으로
- 영화 `파리대왕` 속 리더의 유형과 자질에 대하여-잭과 랄프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