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역할,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고려사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교원 평가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개념,필요성,편성절차,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운영사례,운영모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 [진로탐색]진로탐색(직업탐색)의 개념, 중요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방법, 진로탐색(직업탐색)의 필요능력,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고려사항,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관련용어,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기대효과 분석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3.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Ⅴ.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의 역할
1. 진로계획 및 설계자로서의 부모
2.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해서 부모가 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
1) 자녀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
2)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3) 진로 정보자료 수집 및 활용에 대한 이해
4)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5) 자녀의 환경 변인에 관한 이해
Ⅵ.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의 교육
1.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교육의 기본원리
2.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교육의 체제
3.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교육의 내용
4.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교육의 방법
Ⅶ.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의 고려사항
1. 자녀에 대한 진로지도에서의 일반적인 원칙
2. 자녀진로지도에서의 고려사항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고등학교는 진로의 준비단계에 해당된다. 고등학교의 진로지도는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단계를 통하여 발견된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편, 직업 선택과 관련하여 자아의 여러 가지 특성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진로개발 능력을 신장하는데 있다.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직종을 선택하고 그러한 직종에 나아가기 위한 진학 또는 취업 준비를 한다는 점에서 고등학교 단계는 중요한 결단의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이 객관적인 정보 위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돕기 위하여 고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는 일과 직업에 대한 정보 및 진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진로의 계획과 합리적 의사 결정 기능에 대해서도 지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일과 직업에 대한 가치문제를 전체 가치구조 속에 갈등 없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장래 진로에 대하여 장기적 안목으로 결정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진로개발을 위한 진로교육의 내용체계는 크게 자아의 발견 영역과 일의 세계영역, 진로계획 영역,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영역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영역별로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자신의 직업·적성, 주변여건 역할에 대한 자각, 직업구조의 변화와 직업별 직무 및 전망, 직업별로 요구되는 교육의 정도 및 내용, 구체적인 진로계획과 선택, 진학 및 직업 준비 단계로서 건전한 직업관과 직업 및 직장 윤리에 관한 내용을
- 참고문헌
-
김충기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학술정보, 2003
대구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 진로교육, 대구: 동화인쇄소, 1990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진로교육 지도안 중학교 2학년, 1995
이현림 / 진로지도와 상담,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이정근 /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중앙적성연구소 출판부, 1984
장석민 외 / 고등학교 진로교육 지도안, 한국교육개발원, 1988
한국진로교육학회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향,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초등학교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특성, 원리,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사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과 평가 분석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선택,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