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본 원리,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와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및 영국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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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세계의 변화
1. 지식기반사회의 개념
2. 지식기반사회의 촉진 요인 및 특징
1) 지식의 증가 폭증
2) 직업구조의 변화
3) 국제화, 세계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짐
4) 부가가치의 창출이 자본과 노동에서 지식 및 정보 생산 요소로 변화
5) 문화 및 생활 양식의 세계화

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본 원리
1. 개인차의 원리
2. 직업 적응성의 원리
3. 직업 변화의 원리
4. 직업 선택의 원리
5. 적성 계발의 원리

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1. 자아의 개념
2. 일과 직업 세계의 탐색
3.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4. 의사, 결정 태도
5. 인간관계 기술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1. 부모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공부하는 아이들
2. 자식의 성공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찾는 부모
3. 얽어매는 가족 구도
4. 공부만을 중시하는 가정 분위기

Ⅵ. 영국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사례
1. 교육기술부의 진로지도 서비스(Career Services) 체계
1) 진로지도 서비스(Career Services)
2) Connexions
3) 학습과 기술 위원회(Learning and Skills Council)
4) 진로서비스센터(Careers Services)
2. 노동조합(TUC: Trade Union Congress)의 진로지도

Ⅶ.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제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이 자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계열을 결정하거나 학부모 역시 자기 자녀의 능력과 적성은 고려하지 않고 학부모의 의견과 가치관에 따라 학생의 진로를 결정하려는 현실 속에서 학생들은 갈팡질팡하게 되고 자기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지 못하는 실정에 있다. 이러한 결과 학생들의 능력과 적성을 무시하고 불만족한 대학의 전공학과나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면 자기의 능력을 충분히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없을 것이며 이러한 현상은 개인적으로도 불행할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적으로도 귀중한 인력을 낭비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학교교육은 단순히 교과적 지식을 다루는 교수·학습이 아니라 전문화된 현대사회에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그 의의를 두지 않으면 안 된다. 교육의 근본적 지향점은 책임감 있는 직업인을 길러주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아실현과 자기만족의 생활을 영위하면서 그 속에서 보람을 찾는 생활인이 되도록 지도하기 위하여 직업 사회의 가치와 직업의 존귀함에 대한 의식을 길러주고 미래사회에서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을 발견 탐구하도록 개개인에게 알맞은 소질과 능력을 개발시켜 나가야 한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은 모든 학생을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으로 기르기 위하여 일과 직업세계를 포함한 현실적 삶의 세계를 경험하고, 이해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학생은 어느 대학에 가느냐보다는 무엇 때문에 그 대학 그 학과에 가는가에 대한 선택의 역량을 지녀야 한다. 학생들은 앞으로 직업을 선택·결정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고 직종
참고문헌
김충기(2003),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4), 진로지도실무요람, 교단지원자료정경아, 중학생의 진로의식 직업관 지도 활성화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3회 교육연구 논문
안창일(1981), 진학지도기술,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이현림(2000), 진로 상담, 영남대학교 출판부
장대운 외(1996), 청소년 진로상담,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황웅연 외(1981), 중등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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