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기본원리,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과 실태, 영국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로 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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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본원리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1.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목표
2.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목표
3.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목표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
1. 자기이해
2. 직업세계의 이해와 경험
3. 진로와 학습
4. 의사 결정
5. 직업준비
6. 직업의 확정
7. 생산적인 직업인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1. 초등학교에서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2. 중학교에서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1) 도덕과
2) 기술·가정
3. 고등학교에서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4. 재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Ⅶ. 영국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
1. 영국 진로교육의 의도와 목적
1) 지식(Knowlege)
2) 기능(Skils)
3) 태도(Attitudes)
2. 영국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의 대상
1) 11세˜16세
2) 13세˜14세
3) 15세˜16세
4) 17세˜18세
3. 영국의 진로교육 관계기관
1) 주요관계 기관 및 역할
2) 진로교육 당사자의 역할과 협력관계

Ⅷ.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사회의 교육체제를 통합적인 교육체제로 구성·계획하고 그러한 교육적 기획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는 먼저 통합적 교육체제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의 공유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현행 학교교육제도의 문제점들에 대한 과감한 개혁적 자세와 실천을 요구한다. 더불어, 더욱 중요한 것은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사회교육적 교육체제의 발전과 활용이라 하겠다. 특히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개인들이 성공적인 사회인으로서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계속교육을 필요로 할 것임이 예측되는 바, 학교교육뿐 아니라 학교교육 이후의 성인 사회교육을 통한 능력유지/개발이 매우 중요하리라는 것은 지극히 자명한 일이다. 특히 최근 들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영역의 사회교육의 확대와 교육개혁을 위한 시민운동들은 바로 이러한 사회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교육적 수요를 충분히 반영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체들은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 내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학교교육 중심의 교육체제만으로는 충족시켜줄 수 없는 개인적·사회적 교육수요에 대한 기업의 자체적인 노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교육체제 개혁과 실천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사람들은 그들이 견지하고 있는 신념, 태도, 가치관, 사상 등에 따라 삶에 부여하는 의미는 다르지만,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언제, 어떠한 상황에서 행복감을 느끼는가. 우리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편히 잠들 수 있을 때 만족감을 느끼며, 때로는 심신을 괴롭히던 일을 해결했을 때, 두려움이나 공포에서 벗어나게 될 때 행복감을 느끼기도 한다. 또 소속되어 있는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을 때 우리는 행복감을 느낀다. 그러나 이러한 행복감만으로는 왠지 가슴이 허전하다. 우리의 내면 저 깊은 곳으로부터 솟아나는 보다 지속적이고 보다 깊은 행복감은 없는 것일까. 우리는 저마다의 타고난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거나 현실화 할 수 있을 때 그 행복의 샘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강무섭(1984), 학생의 진로 결정과정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 김충기·김현옥(1992), 산업사회와 진로교육, 교육과학사
○ 김영식(1984), 학생의 진로결정 과정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김관호(1983), 진로교육의 본질, 평민사
○ 김봉환·김병석·정철영(2000),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 박태일(1982), 진로지도의 실제, 성원사
○ 이현림(2001), 진로상담, 영남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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