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관] 검찰관 감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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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작가 고골

2. 작품 내용요약

3. 눈물을 통한 웃음의 효과

4. 작품의 시대적 상황

5. 러시아 사회에 대한 신랄한 풍자와 비판

6. 등장인물의 분석

7. 결론
본문내용
《검찰관》의 저자 고골은 우크라이나 소귀족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문학을 좋아하였으며, 네진시의 고교시절에는 자작자연의 연극도 해보고 회람잡지를 발행하기도 했지만 장래의 희망은 관리였다. 1828년 고등학교를 마치고 하급관리가 되어 신문 ·잡지에 투고하였는데, 1830년에 단편 《이반 쿠팔라의 전야》로 각광을 받았으며, 계속하여 우크라이나의 농촌을 무대로 한 같은 종류의 단편들을 수록한 《디칸키 근교 농촌 야화》(2권, 1831∼1832)로 문단에 지반을 구축하였다. 1835년에는 역사소설 《타라스 불바 》를 포함한, 우크라이나를 제재로 삼은 작품집 《미르고로트》를 발표하였는데, 여기서는 환상성 ·서정미와 함께 풍자적 경향이 강화되어 있고, 일상생활에서의 비속, 권태, 자기만족 등이 그려져 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인간의 마음에 도사린 악이라 하여 비판되고 있다. 같은 해인 1835년부터는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소재로 한 일련의 중편소설을 발표하기 시작, 추악한 현실세계에 대한 증오와 삶에 패배한 '자그마한 사람들'에 대한 동정을 나타내어, 리얼리스틱한 작품을 많이 썼다. 이에 속하는 작품으로는 《넵스키 거리》(1835) 《광인일기》(1835) 《코》(1836) 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 작품에는 낭만적인 요소도 다분히 있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초상화》(1835, 1842년 개작)로서 그 수법은 낭만주의적 사실주의라 할 만하다. 1836년에 쓴 희곡 《검찰관》은 관료사회의 악을 철저히 폭로했기 때문에, 찬반의 회오리바람이 일어났으며, 그것이 원인이 되어 서유럽으로 여행을 떠났다. 그로부터 10여 년 동안을 거의 서유럽, 특히 로마에서 보냈으며, 그 동안에 대작 《죽은 혼》의 제1부(1841)를 계속 집필하는 한편, 《검찰관》의 비판에 대한 반론인 희곡 《연극의 종연》(1842), 중편 《로마》(1842),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소재로 한 최고의 걸작 《외투》(1842)를 완성하였다. 그러나 농노제의 러시아 사회를 제재로 하여 인간의 모든 악을 풍자적으로 그린 《죽은 혼》 제1부를 집필하는 동안에, 악만을 들추어내는 자신의 재능에 회의를 품기 시작하였고, 차차 종교적, 신비적 정신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그 결과, 도덕적인 인간과 악덕에서 갱생하는 인간을 그려보려고 한 《죽은 혼》 제2부를 집필하기 시작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여 원고를 불살라 버렸다. 다음에는 사회의 좋은 교사가 되어 보려고 《친구와의 왕복 서간 발췌》(1846)를 내었으나, 그 내용이 농노제를 옹호한 것이었기 때문에 벨린스키(1811∼1848)를 비롯한 많은 문학자들의 격심한 비판을 받았다. 1848년에 팔레스타인을 순례하여 약간의 정신적 안정을 얻고는 또다시 《죽은 혼》 제2부를 집필하기 시작하였으나, 끝내 도덕적인 인간을 그려낼 수 없어 완성 직전의 원고를 불태워 버렸으며, 마지막에는 착란상태에 가까운 정신으로 단식에 들어가 그대로 숨을 거두고 말았다. 그는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창시자로 인정되며, 세부의 데포르마시옹으로 비상한 사실주의를 느끼게 하는 그의 수법은 달리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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