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진로지도, 진로교육] 여성의 직업선택과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직업선택

Ⅲ.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Ⅳ.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Ⅴ.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1. 전 생애에 대한 진로교육이 필요
2. 재정립된 여성상 반영의 필요
3. 성역할 고정관념을 극복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Ⅵ.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1. 미래의 남편이 될 남학생들의 의식전환 제고 노력
2. 가정에서의 아들과 딸에 대한 기대지수의 변화를 위한 홍보 교육 강화
3. 교사들에 대한 진로 연수 교육의 기회의 제공
4. 육아에 대한 확실한 복지제도 확립
5. 정부가 여성분들의 재활동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로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통하여 삶의 질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진로지도는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직업을 선택하게 하며, 선택된 직업을 준비함은 물론 그 직업에 취업하여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탐색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지도는 자신의 특성과 직업세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탐색활동을 통하여 미래의 삶을 준비하도록 함과 동시에 청소년기에 주된 발달과업인 정체감(identity) 형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은 탐색(exploration)과 몰입(commitment)의 활동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데, 진로를 ꡐ탐색ꡑ하는 과정을 통하여 정체감 형성 단계를 이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중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는 학교의 교육의 과정(過程, process)에 정착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특히, 일선 학교에서는 진로지도를 단위 학교장의 재량에 맡기고 있으나 진로지도에 대한 인식의 부족, 전담인력의 부족, 시설 및 공간 등의 인프라 부족 등으로 실제적인 진로지도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진로지도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ꡐ차별적인 진단, 차별적인 처치(differential diagnosis, differential treatment)ꡑ라는 진로지도의 기본 원리를 충실히 따르면서, 포괄적이며 깊이 있는(extensive and in-depth) 진로지도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지만(Phillips), 현재의 중등학교 진로지도 체제는 아직 충분한 여력이 마련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김경동, 직업평가에 의한 기회구조의 인식,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1권 3호, 1979
◉ 김병석 외, 진로상담 모형 개발 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7
◉ 김충기, 미래를 위한 진로 교육, 양서원, 1995
◉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 김충기, 직업선택의 전략과 직업상담의 역할, 경북대학교 학생지도연구소, 1998
◉ 유한 공업 고등학교, 서울시 교육청 진로 지도 선도학교 운영 사례집, 2000
◉ 이영덕,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교학도서출판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