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남녀평등)]양성평등(남녀평등)의 개념, 양성평등(남녀평등)의 배경,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의식,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실태, 양성평등(남녀평등)의 해외 사례,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실현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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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남녀평등)의 개념

Ⅲ. 양성평등(남녀평등)의 배경
1. 국내법
1) 헌법 제11조 제1항
2) 헌법 제36조
3) 교육 기본법 제4조(교육의 기회 균등)
4) 여성발전기본법 제20조(학교교육)
5) 남녀 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2. 국제법
1) 유엔 여성차별철폐협약
2) 제4차 세계여성회의 북경행동강령
3. 정책

Ⅳ.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의식

Ⅴ.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실태

Ⅵ. 양성평등(남녀평등)의 해외 사례

Ⅶ.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실현방안
1. 고용제도의 개선
2. 여성 할당제 적극적 검토
3. 보육서비스제도의 확충
4. 여학생의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
5. 과학기술분야 여성인력 양성을 통한 여학생의 전문분야 동기유발
6. 여성의 창업지원강화를 통한 여학생들에게 동기유발
7. 올바른 직업선택을 위한 직업정보에 대한 네트웤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보사회의 내재적 한계
명실상부한 정보사회라면, 모든 사람에게 정보에의 접근기회가 공평하게 부여되어야 하나, 경제적 능력의 부족, 사용상의 기술적 어려움, 운영체제나 정보내용의 대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는 까닭에 발생되어 지는 언어소통의 문제점, 소수에 의한 기기 또는 회선독점의 문제, 정보화관련 중독현상, 그리고 프라이버시 문제 등의 이유로 인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정보화의 조류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다. 정보가 가치의 척도가 되고 있는 정보사회에서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은 곧 사회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당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러므로 정보통신이 복지차원에서 정책적으로 확산되지 않는 한, 소외계층인 여성은 정보사회에서도 주된 역할을 담당하지 못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양성평등(남녀평등)의 개념

남녀간의 능력, 기질, 성격 등에 있어서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양성평등이란 ‘남녀가 인간으로서 평등해야 한다.’는 뜻이며, 이 말은 남녀가 지닌 비본질적인 특성에 있어서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본질적 측면에서는 남녀가 평등하다는 것을 뜻한다.
이와 같은 양성평등의 의미는 사회 속에 존재하는 성차별 또는 성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해 투쟁해 온 여성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개념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남녀를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를 종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여성은 남성과 동일하게 대우받아야 할뿐만 아니라 남성과 다른 특별 대우를 한시적으로 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미숙, 학교유형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과 양성평등의식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2003
김영의, 교육현장에서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강원도교육청, 2000
심미옥, 추병완 외 2명, 양성평등교육, 하우, 2011
이혜영, 양성평등 관점에 입각한 사회·문화 교과서 분석, 경상대학교, 2011
이소연, 청소년의 양성평등의 실태 분석, 전북대학교, 2005
정정숙, 일본의 양성평등개혁 의의와 전망,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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