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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정의

Ⅲ.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목적

Ⅳ.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실태
1. 미국
1) 남녀교육평등법(Women󰡑s Educational Equity Act, 1974)
2) 과학기술기회균등법(Science and Engineering Equal Opportunities Act, 1980)
3) 여학생의 과학기술분야로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2. 영국
1) 교육에서의 성평등 관련 법
2) GIST(Girls into Science and Technology) 프로그램
3) WISE(Women into Science and Engineering) 프로그램
3. 일본

Ⅴ.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사례
1. 교직원들에게 성희롱 예방교육 및 남녀차별금지 교육 실시
2. 학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홍보

Ⅵ.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실현방안
1. 양성 평등한 교육활동을 위한 교사의 기본 전략
2. 양성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3. 양성 평등한 교과서와 교육자료 고르기

Ⅶ.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과제
1. 성평등 교육은 ‘운동’적 기반이 활발할 때, 교육실천도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다
2. 참교육실천운동의 중심적 내용으로 성평등 교육을 위치지어야 한다
3. 참교육실천에 대한 교사운동의 지도력을 전교조의 집행기구에 의존하는 것은 문제이다
4. 성평등을 시혜나 혜택으로 간주하는 세력들에 대해 힘있는 비판을 전개해야 한다
5. 교사운동의 성평등 운동
6. 지역의 여성운동 및 청소년운동과 교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가부장제는 삼국시대부터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 후 고려말에 주자학이 도입되면서 가부장제가 강화되었으며 이어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유교적 이념의 사회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가부장제는 보편적 사회제도로서 확립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부장제 속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녀칠세부동석, 부부 유별, 부창부수, 삼종지도 또는 칠거지악 등 특유의 유교적 문화를 형성시킴으로써 여성의 지위가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남성의 여성지배는 정치 경제 사회 이데올로기 면에서 중요한 결정은 남성이 하고 남성의 일에 여성 참여를 배제하며 사회적으로 남성은 보다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한다. 물론 가정내의 지위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이러한 이데올로기가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에서는 현모양처상을 만들어 순종적인 여성상을 만들었으며 그 결과 남성은 주체적인 사람, 여성은 수동적 의존적인 사람의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




≪ … 중 략 … ≫




Ⅱ.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정의

남성이나 여성 양성 중 어느 특정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고,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을 말하며 남녀평등 교육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한다.
참고문헌
권용웅 / 실태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양성평등교육 정착 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손흥숙 / 양성평등교육정책 : 주변에서 주류로, 한국교육사회학회, 2004
이광숙 / 올바른 양성평등 교육의 방향 모색, 전라남도교육청, 2007
양경희 / 학교교육에서 양성평등교육의 방향 모색, 경상대학교, 2004
이영란 / 학교현장에서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고찰, 원광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06
왕석순 /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강원도교육청,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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