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제11장 문장의 성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1.1 문장 성분과 재료
(1) 국어의 문장 형식
(2) 문장의 성분
(3) 문장성분의 재료
11.2 주성분
11.2.1 주어
(1) 주어란
(2) 주어의 성립
(3) 주어의 통사상의 특징
(4) 주어의 생략
11.2.2 서술어
(1) 서술어의 성립
(2) 서술어와 자릿수
(3) 서술어의 선택제약
(4) 서술어와 보조용언
(5) 서술어의 위치
(6) 서술어의 생략
11.2.3 목적어
(1) 목적어의 성립
(2) 목적격조사
(3) 목적어의 위치
(4) 목적어의 생략
(5) 목적어의 겹침
11.2.4 보어
(1) 보어란
(2) 보어의 성립
(3) 보어와 부사어
(4) 보어의 한계
11.3 부속성분
11.3.1 관형어
(1) 관형어란
(2) 관형어의 성립
(3) 관형사형의 기능
(4) 조사 '의'
(5) 관형어의 특징
(6) 관형어의 겹쳐쓰임
11.3.2 부사어
(1) 부사어란
(2) 부사어의 성립
(3) 부사어의 갈래
(4) 부사어의 겹침
(5) 부사어의 위치
(6) 부사어의 특징
(7) 필수적 부사어
11.4 독립성분
(1) 독립어란
(2) 독립어의 성립
(3) 독립어의 특징
- 본문내용
-
◇ 11. 1 문장 성분과 재료
(1) 국어의 문장 형식
무엇이
(무엇을)
어찌한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2) 문장의 성분 :
▶ 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
1) 주성분 - 문장성립에 필수적인 성분
① 주어 : '무엇이'의 자리를 차지하는 말
② 서술어 : '어찌한다, 어떠하다, 무엇이다'의 자리를 차지하는 말
③ 목적어 : '무엇을'에 해당하는 말
④ 보어 : 서술어가 '되다, 아니다'일 때 '무엇이'의 자리를 차지하는 말
예) 1. 바람이 분다. ▶ 주어 : 바람이
▶ 서술어 : 분다.
2. 아이들이 공을 던진다. ▶ 주어 : 아이들이
▶ 목적어 : 공을
▶ 서술어 : 던진다.
3. 물이 얼음이 된다. ▶ 주어 : 물이
▶ 보어 : 얼음이
▶ 서술어 : 된다.
4. 국이 짜다. ▶ 주어 : 국이
▶ 서술어 : 짜다.
5. 저 사람이 주인이 아니다. ▶ 주어 : 저 사람이
▶ 보어 : 주인이
▶ 서술어 : 아니다.
6. 그가 주인이다. ▶ 주어 : 그가
▶ 서술어 : 주인이다.
2) 부속성분 - 문장의 골격을 이루지 못하고 다른 성분에 딸려 있는 성분
① 관형어 : 체언을 '어떠한'의 방식으로 수식하는 말.
② 부사어 : 풀이말이나 다른 여러 가지 문장 성분을 '어떻게'의 방식으로 수식하는 말.
예) 그가 새 옷을 몽땅 집어갔다.
3) 독립성분 - 그 뒤의 말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성분
예) 아차, 내가 지갑을 잃었구나.
(3) 문장성분의 재료
1) 문장의 성분이 될 수 있는 말의 단위 - 단어(낱말), 어절, 구(이은말), 절(마디).
① 구 : 둘 이상의 단어가 한 덩어리가 되어 마치 한 품사의 단어처럼 쓰인 말.
예) 1. 우리 집이 여기서 별로 멀지 않다.
2. 무엇이 바빠서 그리 빨리 가느냐?
3. 그 꽃송이가 무척 탐스럽다.
4. 그 집 앞에 아주 새 차가 한 대 서 있었다.
5. 오늘은 웬일인지 차가 무척 빨리 달리는 것 같았다.
② 절 : 주어, 서술어를 다 갖춘 온전한 문장이 어느 한 품사의 단어처럼 쓰인 것.
11.2 주성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