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과 육아] 아동발달과 육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강의노트를 바탕으로 몇 몇 교재들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레포트로 제출하시거나 필기가 부족하신 분들은 시험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애착의 발달(영아기)

2. 아버지의 역할
1) 이론적 조망
2)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
3) 자녀 발달에 대한 아버지의 영향
4) 부성 실조와 그 영향

3. 아동과 性
1) Freud의 정신 분석학
2) 성교육

4. 자아 개념
1) 자아 개념의 정의
2) 자아 개념의 구성 요소
3) 아동기 자아 개념의 발달
4) 부모?태도 및 기타

5. 장애 아동과 가족

6. 인지 발달
1) 심리적 접근
2) 인지 발달적 접근(Piaget)
3) 정보 처리적 접근

7. 언어 발달
1) 언어의 특성
2) 언어 발달 이론
3) 언어지도

8. 놀이

9. 정서 발달
본문내용
9. 정서 발달

분화 모델( 미분화 → 분화 )
"Bridge" : 태어날때는 미분화
→ 불쾌감의 분화(제일 먼저 느끼는 정서;감정)
→ 쾌감의 분화( 3개월 까지)
→ 분노, 혐오, 공포감의 분화( 불쾌감에서 분화; 6개월 )
→ 의기양양함, 애정의 분화( 쾌감에서 분화; 12개월 )
→ 질투 ( 18개월 )
→ 기쁨 ( 24개월 )
생후 2년이면 어른이 느낄 수 있는 모든 정서들이 분화된다.
→ 이후의 발달은 정서의 표현행위가 발달되는 것이다.
◈ 정서(감정)의 표현특징
① 격렬한 표현
② 일시적 표현
③ 빈번성(여러 종류로 나타남)
→ 사회화의 가정을 통해 적절한 표현으로 발전
◈ 정서 표현의 내용
① 공포 : 회피할 수 없는 두려운 감정
ⓐ 낯가림의 공포, 격리 불안( 특정 대상에게 애정이 있다는 증거 )
ⓑ 동물을 무서워한다 ( 2세 까지 )
혼자있을 때, 어두운 장소 등도 무서워한다.
ⓒ 초자연적인 현상에 대한 공포 ( 6세 )
귀신 번개 등(전조작기에 모르는 것에 대한 공포)
ⓓ 학업, 경쟁과 같은 사회적 현상(상황)에 실패하는 것을 두려운 대상으로 본다.(9세)
② 분노 : 신체적 불쾌감이나 행동의 억제, 소유물 침해 등 많은 경우가 있다.
→ 4세 이후 말로써 상대에게 표현 가능
③ 애정 ( 6∼12개월에 형성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육아에 관한 속설에 대한 분석
  • 발달을 막는다? 아이에게 사용하는 손싸개는 얼굴을 긁히지 않게 만드는 데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교육적 차원에서는 권할 만한 사항이 못 된다. 특히 촉각은 시각이나 청각과는 달리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팔을 쓰다듬는 느낌과 개미가 팔에서 움직이는 느낌을 구분하는 것은 촉감을 통해 주변 세계를 지각해야만 가능한 일. 때문에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많은 경험을 하게끔 평소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진실진실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1)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1.서론아동의 성장발달의 원리와 이론은 육아방법에 효율적인 방안을 나타내 주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통해 육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성장발달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변수 외에는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발달에 있어서 수많은 연구와 논문이 나오면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건강한 아

  • 아동발달_아동의 인지발달 이론 중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을 비교하시오 이론들에 대한 평가
  • 발달하며 자란다. 아동의 발달에서 부모는 늘 고민하고 생각한다. 우리의 아이가 또래들과 다르게 보이는 경우와 늦을 경우 대체로 많은 고민에 빠져버린다. 이때 부모들이 아동의 발달 속도를 알고 있거나, 인지하고 있다면 그에 반응하는 속도가 다를 것이다. 많은 매체를 통하여 내 아이와 비교를 하며 생각하게 된다. 아동발달 교육에도 나온 것처럼 아동의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발달하고 있다. 그래서 아동의 발달에서 더 중점적으로 보며 육아를

  •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나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 아동발달1) 발달의 개념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을 말한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 외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비교해보고, 그로 인한 우리의 과제 생각해보기
  • 아동 권리조약’ 등으로 구체화 되었다. 1990년 뉴욕의 아동을 위한 세계정상회담에서는 158개국 대표들이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을 위한 세계선선과 국가행동계획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였다. 이 이외에도 유니세프 같은 국제아동기구를 통해서 전세계의 아동의 복지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근대 이후의 아동 복지근대 우리나라 아동 복지 사업은 갑오경장 이후 외국의 선교사들에 의해 육아 및 구제 사업이 시도되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