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아동의 성장발달의 원리와 이론은 육아방법에 효율적인 방안을 나타내 주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통해 육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성장발달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변수 외에는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발달에 있어서 수많은 연구와 논문이 나오면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의 성장을 위해서 부모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관심과 발달에 대한 특징의 요소를 교육 하면서 나타나야 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아동기 성장발달과 원리를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을 단계별로 나누어 특징을 서술 하도록 하겠다.
2.본론
2.1 아동발달의 성장단계별 특징
아동발달에 대표적인 몬테소리와 피아제 이론을 토대로 성장과 발달의 낮은 단계를 거쳐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는 이론이며 단계적인 특성과 연계성 있는 교육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이론이다. 또한 아동 연령에 발달에 단계별로 구분하고 있다.
2.2 몬테소리 발달단계
인간의 출생과 죽음의 생물학적 유기체로 정신적 유기체로 나타나면서 신체적 정신적인 발달로 환경적인 요소로 인해 총체적으로 발달되어 간다고 보면서 단계별로 특성을 구분하였다.
- 1단계 (0-6세)
모든 감각에 대한 학습을 하는 시기 이므로 아동에 대한 행동과 느낌을 느끼면서 독자적인 집중과 활동을 통해 배우게 된다. 또한 시기적인 도구로 자극을 통해 인지발달도 촉진 한다.
- 2단계 (6-12세)
구체적인 관점에서 추상적으로 옮겨 가면서 질문과 철학적인 질문을 통해 넓은 사고를 가지게 된다. 또한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활동과 더불어 관찰하고 스스로 찾아내는 탐구 영역이 발달 하게 되면서 여러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노력 한다고 본다. 이 후에는 추상적, 논리적 부분에서 사고와 시간에 대한 공간에 이해가 가능한 신피질이 발달되게 되며 영향을 미친다.
- 3단계 (12-17세)
아동들의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사회성을 위해 공동생활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인 경험과 공동체 임무로 나아가면서 능력에 대한 인정과 가치관, 자립심을 형성하게 된다.
- 4단계(18세 이후)
청소년 시기에 단계에 걸쳐 상호적인 이해와 의식 속에 생활 하는 성숙되는 시기라 볼 수 있으며 자유를 추구하게 되면서 공동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응 하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4. 참고자료
- 박주영,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표현재료 및 도구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판화영역을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2001.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황희숙 저 | 학지사 |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_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 심리학개론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발달에는 순서가 있다. 2) 계속적인 과정, 속도는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다. 3)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하는 것이다. 4)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5)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하게 상호관련이 되어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정의 2) 인지발달단계 3) 사례 Ⅲ.

  • [유아사회교육]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성장하는 사회적 환경에서 정의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에 의해서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단계별로 나눈다*전인습적 수준(아동기)-자기 중심적, 개인적 욕구로부터 도덕적 판단 이루어짐*인습적 수준(청년기의 집단 의식) 각각 두단계로-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도덕적 가치기준에 의해 기초를 둠 또 나누어짐*후인습적 수준(장년기의 절조 있는 도덕 원리)-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에 의지2.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의 개관(1)콜버그의 도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시키며 고차적인 추상과 사고 능력이 발달된다.2.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아동은 세상을 이해하는 나름대로의 틀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자발적으로 탐구하려는 존재라는 점을 제시했다. 즉 아동의 지능이 성숙이나 환경적 작용만에 의해 자동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능동적이며 조직적인 주체적 활동에 의해 발달되고 있다. 따라서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발달 내용 3.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긍정적 요인 2) 부정적 요인 4. 언어발달 지도 1) 3차 표준교육과정의 0-1세 보육과정의 언어발달 내용2) 개월 별 언어발달 지도(9~12개월)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영아기는 인간의 전 생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영아에게 일어나는 인지, 언어, 정서, 신체, 사회성 등의 발달은 영아의 개월 수에 따라 그 시기에 맞게 발달하는 적기성과 추후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관련성

  • [교육학] 교육심리언어의 발달과 창의력
  • 원리1. 발달의 개념 - Hurlock 발달이란 성숙을 목표로 하여 순서 있고 통합된 진보적인 변화 법칙이다 - Koffka 발달은 유기체와 기관이 양에 있어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하며, 기능에 있 어서 유능화 되어 가는 과정이다 발달이란 : 임신에서부터 전 생애를 거쳐 지속되는 전향적인 진전이나 변화의 패턴들을 일컫는다. 그러나 변화는 생애의 단지 한 영역에서만 일어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발달은 인지, 사회적 행동, 신체적 특징들을 포함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