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나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5 / 2019.04.05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 인터뷰 대상(자녀를 둔 부모 중 한 명)의 연령과 성별 및 거주 지역, 자녀의 연령과 성별 및 기관 보육경험 유무는 반드시 서론에 제시

- 자녀의 연령 기준 일자(출생일)
만0세 2018.1.1.~2018.12.31. 만1세 2017.1.1.~2017.12.31.
만2세 2016.1.1.~2016.12.31. 만3세 2015.1.1.~2015.12.31.
만4세 2014.1.1.~2014.12.31. 만5세 2013.1.1.~2013.12.31.

<참고문헌>
- 성미영, 장영은(2018). 영유아보육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성미애(2012). 인간발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인터뷰 대상자

Ⅱ. 본론
1. 아동발달
1) 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의 단계와 영역
2. 유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특성
2) 인지발달 특성
3) 언어발달 특성
4) 정서발달 특성
5) 사회성발달 특성
3.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
1) 유아교육기관
2) 필요성
3) 효과
(1) 보상교육의 기회
(2) 가정생활의 변화
(3)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
(4) 또래집단의 필요성
4) 유아 부모의 인식
(1) 인격의 틀과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
(2) 신체발달과 지능발달이 왕성한 시기
(3) 사회생활능력이 발달하는 시기
(4) 표현능력과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시기
(5) 탐구능력이 발달하는 시기
4.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발달
1) 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을 말한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정상 발달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오늘날에는 발달과 유사한 용어로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인간의 변화 과정을 언급한다는 의미에서 본질적으로 공통점을 갖는다. 그러나 엄밀히 비교해 보면, 성장이란 개체의 신장, 체중,
참고문헌
성미영, 장영은(2018) 영유아보육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순형, 성미애(2012) 인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계영애 외 공저(2010)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최순남(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장휘숙(2008)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이경열, 정욱호, 홍계옥(2009) 영유아발달, 양서원
송명자(201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1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역숭, 김영희, 박범혁 공저(2005)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최미현 외(2008)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윤희경 외(2007)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권중돈, 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경화(2001)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정옥분(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