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_아동의 인지발달 이론 중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을 비교하시오 이론들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아동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이론 중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을 비교하시오. 이론들에 대한 평가
차 례
1.
서론
2.
본론
1) Piaget의 인지발달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3) Piaget,Piaget 이론의 장,단점
3.
결론
1. 서론
아동은 계속 발달하며 자란다. 아동의 발달에서 부모는 늘 고민하고 생각한다. 우리의 아이가 또래들과 다르게 보이는 경우와 늦을 경우 대체로 많은 고민에 빠져버린다. 이때 부모들이 아동의 발달 속도를 알고 있거나, 인지하고 있다면 그에 반응하는 속도가 다를 것이다. 많은 매체를 통하여 내 아이와 비교를 하며 생각하게 된다. 아동발달 교육에도 나온 것처럼 아동의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발달하고 있다. 그래서 아동의 발달에서 더 중점적으로 보며 육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도 육아에 대한 교육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아동의 인지발달 이론 중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을 비교하고자 한다.
2. 본론
1) Piaget의 인지발달
① 정의
인간의 인지 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하였다. 심리학의 인지이론의 영향으로 한 사람의 아동기가 사람의 발달 과정에서 핵심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기능한다. 그에게 인지 발달은 신체적 성숙과 환경적 경험으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인 과정의 점진적 재조직이다. 또 유기체로서 인간의 핵심에 있어 언어는 인지 발달을 통하여 습득 된다고 주장하였다. 인식론으로 인간이 발생학적으로 인식하는 존재로 타고난다는 것이며 인간의 지적 능력은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해 가는 것이라고 한다. 학습자의 내부에 지식이 어떻게 생성, 변형하느냐를 다루는 것으로 지식의 기원과 생성과정을 보면 고정된 형태가 아닌 구성적 과정이다.
② 중요 용어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빨기나 잡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으로 본질적인 반사적인 행동이다. 유아는 많은 도식들을 지니고 태어나며 적응의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며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개인이나 환경의 수정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하여 기존의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동화와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조절이 여기에 속한다. 도식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으로 평형을 가지고 인지발달이 일어나려면 아동은 환경 내에서 활동해야 한다. 아동이 지적 기관을 자극하는 행동이 활동이며, 관찰이 가능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이렇게 모든 지식은 아동이 활동으로 생기는 하나의 구성으로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44942***
    (2023.05.14 18:29:35)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은 고유한 문제의식과 개념들, 그리고 독창적인 방법론을 토대로 인간의 지식과 그 발달의 기제에 관한 생생한 그림을 제시하고 있는 이론들이다.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두 이론은 모두, 인간이 출생하는 당시부터 가지게 되는 가장 초기적이며 기본적인 지식의

  • [교육심리] Vygotsky(비고스키)의 이론과 교육
  • 아동의 학습을 완전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개인을 인지발달의 핵심에 둔 Piaget의 영향을 받은 이론들이 인지발달과정에서의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고려한 Vygotsky의 이론으로부터 시사점을 얻으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Vygotsky의 이론 중에서도 근접발달대와 놀이에 대한 독특한 해석 등은 교육활동에 구체적인 시사를 하여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정신기능과 교육에 관한 영역에서는 Piaget와 유사하지만 때로는 Piaget와 다

  • [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이론의 발달배경, 정보처리과정의 모형, 정보처리의 인지발달, 교육적 시사점
  • 인지구조가 변화했을 때를 우리가 확인하기 위해서 어떤 기준을 사용할 수 있는가? 또한 형식 조작적인 추리에 관한 개념들 가운데 몇몇은 아직 실증적으로 증명되지 못한 것들도 있다. 이러한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의 대안으로서 정보처리 과정과 유사한 인지과정의 탐색에 관한 연구들이 나오게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Case와 Pascual-Leone, 그리고 Siegler와 Sternberg 등의 연구들이다.이들 중에서도 Case와 Pascual-Leone은 정보처리이론을 아동의 인지발달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들① Kohler의 통찰학습이론② 정보처리이론③ 구성주의 학습이론6)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3. 두 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개념③ 성격의 구조④ 성격의 발달단계3.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행동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③ 숀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④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2) 인지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콜러의 통찰학습③ 정보처리이론④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개념③ 구성주의 학습모델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