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의 시][꽃][꽃을 위한 서시][인동 잎][이중섭 8][나이지리아][처용]김춘수의 시 꽃, 김춘수의 시 꽃을 위한 서시, 김춘수의 시 인동 잎, 김춘수의 시 이중섭 8, 김춘수의 시 나이지리아, 김춘수의 시 처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김춘수의 시 꽃
Ⅲ. 김춘수의 시 꽃을 위한 서시
Ⅳ. 김춘수의 시 인동 잎
Ⅴ. 김춘수의 시 이중섭 8
Ⅵ. 김춘수의 시 나이지리아
Ⅶ. 김춘수의 시 처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김춘수는 1922년 경남 충무에서 출생하여 경기중학과 일본의 니혼대학에서 공부하였다. 1947년 제 1시집 『구름과 장미』를 출간한 이후 계속 문단에 주목을 받아 1958년에는 한국 시인협회상을, 그리고 다음 해에는 자유아세아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독특한 그의 시론(무의미 시론)을 전개하여 한국 시단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으며, 60년대의 소위 순수-참여의 대립에서 순수시를 지켜온 시인이다. 그의 작품 경향은 대체로 순수와 객관을 지향하는 것으로 보이며, 관념의 사물화 혹은 언어의 절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상식적인 눈으로 볼 때 조금은 난해한 느낌을 갖게 되지만, 극도록 절제된 언어 속에서 느껴지는 긴장감은 우리를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으로 인도하여 우리가 일상적으로 놓치고 있는 존재의 지평을 열어 보여 주고 있다.
시인은 무엇보다도 우선 보는 사람으로서 그의 앞에 놓여 있는 사물(세계)과 만날 때 그것을 시로 표현한다. 우리의 앞에는 언제나 사물이 펼쳐져 있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우리는 사물 그 자체의 진정한 실상을 보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사물을 보는 태도나 방식은 어떤 선입견이나 통념에 의해 왜곡되어 있다. 예컨대 한 그루의 나무를 볼 때도 우리는 그것을 본래의 모습으로 보기보다는 목수로서 또는 목재상인이나 식물학자로서 보기 때문에 각기 다르게 생각하며 그 나무를 자기 나름대로 유용하게 쓸 방도를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나무는 참다운 나무 그 자체가 아니라 집 짓는 재료 혹은 돈 버는 자원 또는 식물학적인 대상으로 묶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무 그 자체를 참되게 보기 위해서는 선입견을 버리고 순수한 시선을 가져야 하는데 그런 시선을 가진 사람이 시인이다. 그런데 어떤 사물이든지 그것이 보이기 위해서는 우선 빛이라는 밝음 속에서 노출되어야 한다. 이때 그러한 밝은 빛을 비쳐 어둠 속에 숨겨져 있는 사물을 드러나게 해 주는 것이 바로 언어이다. 우리가 무엇을 보고 그것을 안다는 것은 그것을 언어 속에 드러낸다는 일이 된다. 시인은 사물을 보는 사람이므로 그는 사물을 언어의 밝음 속에 불러내어 그것이 스스로 드러나도록 한다. 언어로 불러낸다는 것은 언어로 사물의 본질을 이름 지어 규정하는 일이다.
- 참고문헌
-
김현, 김춘수와 시적 변용, 김춘수시 연구, 학문사, 1989
김혜숙, 김춘수의 처용 시편에 나타난 세계관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박윤우, 김춘수의 시론과 현대적 서정시학형성, 한국현대시론사, 모음사, 1992
신동근, 김춘수 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원형갑, 김춘수의 무의미의 의미구조, 김춘수화갑기념논문집, 1982
이창민, 김춘수 시 연구, 고려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이승훈, 김춘수론 시적 인식의 문제, 현대시학, 19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