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식, 역사인식] 한국과 한국인의 역사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연구의 흐름
3. 한국사학 발달과정
4. 한국역사의 시대구분론
5. 고대의 역사의식
(1) 고조선 (단군신화)
(2) 삼국시대의 역사서술
(3) 통일신라시대의 역사서술
6.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를 통해 본 고려의 역사인식
7. 우리나라 식민주의 사학의 비논리성과 허구성
8. 맺음말
- 본문내용
-
1. 역사란 무엇인가
우리에게 있어 과연 역사란 무엇인가? 한 개인의 개인적인 일상이 역사가 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역사란 우리사회에 있어 의미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술을 마셨다고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역사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로 사실로서의 역사이다. 인류가 만든 모든 물질적, 정신적 활동의 총체로서의 과거, 즉 객관적인 사실로 존재하는 과거를 말한다. 그 한계는 인간이 객관적 존재로서의 과거를 직접 인식할 수 없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과거의 전체 모습을 반영하지 못해 역사가 아니라는 말도 있다.
둘째는 기록으로서의 역사이다.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과거, 즉 과거에 대한 역사가의 역사 의식이 들어 간 것을 말한다. 일정한 방법으로 분석, 논증하여 사실간의 상호 관련성을 밝혀내고 그것을 인간관계에 따라 재구성한 생산물이다. 그 한계는 역사인식의 차이로 다양한 역사가 적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객관적 사실로서의 역사와 역사가의 주관을 거쳐 재생된 역사는 거리가 있을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