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시인 신동엽 - 그의 삶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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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참여시인 신동엽
- 그의 삶과 문학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시대상황
2) 신동엽의 생애
3) 작품소개 & 해설
-「금강」
-「껍데기는 가라」
-「봄은」
4) 사상
5) 문학론과 현실인식
3. 결론
- 결론
4. 참고자료
1. 서론
: 신동엽시인은 자신의 유일한 무기였던 시를 통해서 우리 사회의 갈등과 비리, 온갖 부조리를 척결하고자 노력했다. 더 나아가 그는 외세에 의해 분단된 조국을 하나 되게 하기 위한 노력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민족 분단의 아픔을 노래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통일된 조국을 단순한 관념이 아닌 미래의 현실로 인식하고, 하루 빨리 외세의 꼭두각시놀음에서 벗어나 민족단일국가 형성을 위해 몸 바치자고 시를 통해 외쳤던 것이다. 이리하여 그는 60년대 당시 민족적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한 근원적인 민중시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선 인물이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신동엽 시인은 한반도의 역사적 현실을 민족적 자주의식으로 노래한 민족 시인이었으며, 한 사람의 시인인 동시에 순수한 민족주의자이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그는 냉철한 시인이기에 앞서, 인간과 인간 사이의 따뜻한 체온을 귀히 여긴 전통적인 한국인 이기도 했으며, 두 눈 부릅뜨고 무기력하기만 한 이 땅의 정신자세를 개혁하고자 노력 한 운동가이기도 했다.
2. 본론
1) 시대상황
① 해방 전
해방 전의 상황은 매우 암담했다고 할 수 있다. 언론지의 폐간과 일본식 성명 강요, 황국 신민화 등을 통해서 일제에 의한 탄압이 그 강도를 더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변절의 붓으로 나가는 친일부류와 붓을 아예 꺾거나 옥에서 생을 마감하는 문인들로 나뉘게 되며 그 외의 작가들 역시 살아남음과 소멸의 기로에서 고통 받아야만 했다. 그러나 우리 근대 문학의 중추를 이루는 것은 다름 아닌 항일적 식민지시대문학임은 분명하다.
식민지 시대, 즉 해방이전의 문학사를 자세히 살펴보면 식민지 말기에 해당하는 시점인 1937년을 전후하여 해방 이전까지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무렵이다. 일본은 중국과 정면으로 전쟁 상태에 돌입했으며, 제 2차 세계대전이 벌어짐에 따라 일제는 완전한 전시 체제를 갖춤과 동시에 더욱 발악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1941년을 전후하여 일본은 패전이 점점 가까워 오자 종전의 전시체제를 보다 강화하여 계엄적 체제로 변경시킴에 따라 사회·문화적 행동에 대한 금지를 표했다. 또한 내선일체라는 명목으로 국어·국문의 사용금지와 창씨개명, 신사 참배 강요 등 탄압정책이 극에 달했다. 특히 1940년대를 보면 창씨개명이 시작되고 조선어 서적의 출판금지는 물론 조선·동아일보의 폐간과 함께 황국신민화 정책이 대대적으로 전개된다. 또 동인지가 폐간되고《국민문학》이라는 친일적 문예지가 창간되기에 이른다. 조선어학회사건이 이시기에 일어났으며, 징병제가 실시되고 진단학회가 강제 해산된 시기였다. 우리 민족이 극심한 고통을 받을 수밖에 없는 시기였다. 이 시기에 주목할 만한 사건은 조선어학회 사건이다. 1941년 12월 태평양전쟁을 일으켜 놓은 일제는 우리 민족의 저항이 두려워 민족의 혼인 우리말부터 없애기 위해 조선어학회를 탄압하기에 이른다. 이 같은 까닭으로 한글 학자와 시인들이 투옥되어 복역하게 되었다.
② 해방 후
1945년 일제가 패망한 뒤 찾아온 분단 상황과 남한 단독선거, 단독정부 수립은 같은 민족끼리의 좌와 우로 갈린 내분을 불러일으킨다. 이 와중이었던 1948년 신동엽은 이유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전주 사범을 퇴학당하고 만다. 이 해에는 남한 단독선거 반대 전국 총파업시위가 벌어졌고, 제주도에서도 단정 수립에 반대하며 4ㆍ3항쟁이 일어났다. 그런 중에 학교 공부보다는 이런저런 독서를 즐겨하던 그를 두고, 좌우 양측에서 밀고 당기기가 이루어졌을 가능성도 매우 컸으리라 생각된다. 서로가 극심하게 대립하는 동안 중도의 길을 택한 사람은 양측으로부터 배척당하기 마련이고, 해방 정국에서 그런 길을 모색하려 했던 정치가들(여운형, 김구, 김규식 등)은 암살당하기까지 하는 판국이었다.
③ 1960년대
1960년대 시문학사에서 드러난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참여시의 등장이다.순수와 참여의 다극화 시대라는 표제가 단적으로 말해주는 것처럼 이 시대는 전후 반공 이데올로기로 인해 소멸위기에 처했던 현실주의 문학이 4.19혁명으로 다시한번 생겨난 시기이다.
참고문헌
4. 참고자료
-참고서적
: 김준오 , 「신동엽 - 60년대 의미망을 위하여」,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 이종대 외,「우리 시대의 시집, 우리 시대의 시인」, 계몽사 , 1997 .
: 신동엽 ,「신동엽전집」, 창작과비평사, 1990 .
-참고사이트
: http://my.dreamwiz.com/garaya/dongyup/
: http://blog.naver.com/tmsong21/20023566710
: http://blog.naver.com/kwank99?Redirect=Log&logNo=30021398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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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인론] 신동연 연구
  • 교과명 : 현대시인론 그를 바라보다. 그를 바라보다.Ⅰ. 서론Ⅱ. 본론1. 생애1.1 식민지 시대의 소년1.2 전쟁과 민족1.3 결혼과 시인의 길2. 역사의식 3. 근원적 대지의 세계4. 정직한 언어Ⅲ. 결론Ⅰ. 서론1960년대부터 문단의 흐름이 순수시에서 현실참여시로 바뀌면서 시인들의 정신이 달라졌다. 현실을 비판적으로 보고 소외된 자의 입장에 서서 문학을 작성하게 된 것이다. 그런 문단의 흐름에서 중심이 되는 사람이 신동엽이다

  • 1960~70년대 문학
  • 행복동의 소외 계층을 대표하는 난장이 일가의 삶을 통해 화려한 도시 재개발 뒤에 숨은 소시민들의 아픔을 그리고 있다. 도시 빈민의 궁핍한 생활, 그리고 자본주의의 모순에 찬 구조 속에서 노동자의 현실적 패배를 잘 보여 주고 있다. 작자는 난쟁이로 대변되는 가난한 소외 계층과 공장 노동자의 삶의 모습, 4. 이 밖의 참고문헌 : 중3 국어 교과서, 오감도 현대문학, 양일고등학교 홈페이지 , 김윤식의 ‘한국현대문학사’, http://cafe.daum.net/study37

  • 시인 신동엽 분석
  • 그곳까지 내논/아사달 아사녀가/중립의 초례청 앞에 서서/부끄럼 빛내며/맞절”할(「껍데기는 가라」에서) 민족적 순수성의 회복으로써만 가능하다는 인식이 그의 시적 출발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민족적 순수성, 즉 옛날의 순수한 삶에 의해서 회복되어야 할 민족적 순수성의 표현을 1894년의 동학혁명과 1960년의 4ㆍ19혁명에서 찾아내고 있고, 여기에 그의 시적 역사의식의 탁월함이 있다.2. 4∙19 혁명신동엽은 김수영과 함께 1960년대의 대표적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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