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노, 노]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형태와 내용,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와 악기,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할,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공연 순서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정의

Ⅲ.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1. 간나미와 제아미
2. 노와 교겡

Ⅳ.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형태와 내용

Ⅴ.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와 악기

Ⅵ.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할

Ⅶ.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공연 순서
1. 첫번째 주인공인 신
2. 두번째 주인공인 무사
3. 세번째 주인공인 미녀
4. 네번재 주인공인 남녀
5. 다섯번째 주인공인 귀신 또는 괴물 또는 요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공연 양식의 노가 성립된 시기는 무로마치 시대인 14세기이다. 아 시기는 무로마치 막부 제 3대 쇼군인 아시카가 요시미츠의 집정기때 후원을 많이 받았다.

○ 간아미(1333~1384)와 그의 아들 제아미(1363~1443)
노를 세련되게 하고 양식화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두 사람이다. 노의 모태는 이미 나라시대부터 있었다. 우리의 남사당과 비슷한 에인 집단이 볼거리를 제공했는데 대사극을 중심으로 하는 예능이 좀더 고사안 예능이라고 우대하는 풍조가 있었는데 이런 대사극을 사루가쿠라 부르기 시작했는데 여기에 신비적인 요소나 신앙적인 요소를 첨가하고 연극성을 더욱 세련되게 한것이 바로 노라고 할 수 있다.
간아미는 기존 레파토리의 줄거리를 고치거나 다듬고 연출을 더욱 교묘하게 발전시켜서 당시 쇼군에게 인정받아 공연하게 된다. 이때 같이 공연을 하게되는 제아미의 모습을 본 쇼군은 마음을 사로잡히게 되고 결국 강력한 후계자가 되기에 이른다. 이것은 권력가로서 어떤 예능인을 후원하는 일은 예나 지금이나 자신의 지위를 과시하는 일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수 있다.
제아미는 배우이며 작가, 연출가이자 동시에 노의 이론가였는데 노에 대한 독특한 연극이론을 정립하게 되는데 이를 노가쿠론이라고 한다.(대표적으로 노악론서가 있다)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의 노는 노무대라고 일컫는 간소한 특수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이다. 노라는 호칭은 예능, 재능, 능력 따위의 능과 같은 뜻으로서 예전에는 사루가쿠 노, 댕가쿠 노, 교겡 노등으로 일컬어졌다. 그 후 사루가쿠 노만을 단순히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에도시대 이후로는 그저 노라고 부르게 되었다 또 오늘날에는 노외에 노가쿠라는 말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대본이 남아있는 노의 종목은 천칠백여종에 달하며 현행 노로서 상연가능한 곡만도 약 이백사십여종을 헤아린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학현, 일본의 전통연극4 가무기, 열화당, 1997
◇ 가와타케시게토시, 일본연극사(상)
◇ 손대준, 일본의 역사와 문화, 시사일본어사
◇ 이상경,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2003
◇ 월리엄 채프만, 일본 재창조, 다음 세대, 1994
◇ 일본민속의 이해, 곡천건일, 교학연구사, 1981
◇ 황영시, 맨눈으로 보는 일본, 모티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연극에 관하여
  • 공연이 행해 지고 있으며, 간혹 일반 극장에서도 공연되곤 한다.가부키자는 배우들이 전통적으로 맡아온 역할을 보장해주기 위해 유명한 배우들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보수적인 방식을 채택한다. 반면 국립극장은 역사적 전통을 유지하면서 가부키의 고전적인 형태를 보존하기 위해서 극 자 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1) 정의- 유현미를 추구하는 가면 연극 노가쿠라고도 하는 노는 일본 전통 가면무극의 한 장르로서 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역사 3)가부키의 테마4)가부키의 특징 -가부키의 무대&음악-가부키의 특징 3가지5)가부키 기사2.노1)노의 정의2)노의 역사3)노의 종류4)노의 특징-노의 구성-노의 박자 -노의 배우-노의 무대- ‘노멘’의 종류3.분라쿠1)분라쿠의 정의2)분라쿠의 역사3)분라쿠의 특성4)분라쿠 기사●결론후기참고 사이트 & 참고 문헌, 자료▣ 주제 선정 이유 ▣일본은 시대적 특성을 반영한 독특한 전통 연극 문화를 오랜 시간 보존하고, 지금까지도 대중적

  • 일본의 3대 연극 가부키 노오 분라쿠
  • 무대 위와는 다른 장면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연출상 매우 중요 단순한 등장인물의 통로 내지 출입구가 아니라 무대의 중요한 일부로, 관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함2. 노 오 能 노오가쿠(能樂)라고도 하는 노오(能)은 일본 전통가면무극의 한 장르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어 오랫동안 전승노오는 전용 극장인 노가쿠도(能樂堂)에서, 노가쿠시(能樂師)라는 전문 배우들에 의해서 공연 노오가쿠시가 얼굴에 가면을 쓰

  • [일본문화] 일본의 연극
  • 공연이 행해 지고 있으며, 간혹 일반 극장에서도 공연되곤 한다.가부키자는 배우들이 전통적으로 맡아온 역할을 보장해주기 위해 유명한 배우들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보수적인 방식을 채택한다. 반면 국립극장은 역사적 전통을 유지하면서 가부키의 고전적인 형태를 보존하기 위해서 극 자 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1) 정의- 유현미를 추구하는 가면 연극 노가쿠라고도 하는 노는 일본 전통 가면무극의 한 장르로서 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

  • [일본공연예술] 노오
  • 能 노오1. 노오란 무엇인가?2. 노오(能)의 역사3. 노오의 가면 - 노오멘4. 노오의 미 5. 노오의 무대6. 노오의 종류7. 노오과 쿄겡8. 노오와 한국 가면극과의 비교9. 그리스-로마 시대의 연극과 일본 노오의 비교1. 노오(能)란 무엇인가?노오는 약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일본의 전통 연극이다. 이것에는 무답, 극, 음악, 시등의 요소가 섞여있으며 일본의 전통 예술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무대예술이라고 평가를 받는다. 이것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