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연극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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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1. 일본 연극의 개략적 설명
2. 한국 연극의 개략적 설명
3. 가부키
4. 노
5. 분라쿠
6. 관련 기사
7. 발표를 마치며
◈한국 연극 역사의 개략적 설명
한국 연극의 기원은 고대의 제의(祭儀)에서 찾을 수 있다. 삼국시대의 고대연극은 서역악(西域樂)의 영향 아래 발전한 고구려악(高句麗樂), 백제의 기악(伎樂), 신라의 처용무(處容舞) 가 있다.
고려시대의 연극은 팔관회(八關會)와 연등회(燃燈會) 등의 국가적 행사에서 연원하여 의식과 오락의 두 가지 요소가 혼합된 산디놀음과 백희(百戱)를 들 수 있다. 한편, 탈(가면)을 쓰고 주문을 외면서 악귀(惡鬼)를 쫓아내는 행사인 나례 역시 연극과 깊이 관계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조선시대에 와서도 산디놀음과 나례는 성행하였고 조정에는 사신 영접과 공의(公儀) 등을 위한 산대도감(山臺都監)까지 둔 일이 있었으나 조선 중기 이후로 폐지되었으며 현존하는 산디놀음 계통의 연희는 그것이 서민들에게 넘어간 이후의 가면극들이다.
그러나 이 모든 전통연극의 여러 형태는 조선시대의 종식과 더불어 소멸의 길을 걷게 되었고 신문화의 도입과 함께 신연극(新演劇)이 시작되었다. 신연극의 형식을 일본에서 도입하지 않을 수 없었던 당시의 상황 때문에 ‘신파(新派)’라는 대중적 전시대(前時代) 연극이 먼저 자리를 잡고(1910년대), 그 뒤에야 비로소 ‘신극(新劇)’이 도입될 수 있었다.
그러나 1940년을 전후하여 일제의 가혹한 문화탄압과 8.15광복이 더불어 비로소 한국연극은 생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 이후의 연극은 50년대에 겨우 발전의 실마리를 잡고 극단 신협(新協)이 중심이 된 재건 정비기를 맞이하였다. 60년 이후 재능 있는 신인들의 참여를 얻어 세대교체를 실현한 한국연극은 극단활동 극장시설 극작가 배출 비평활동 인재양성 등 여러 면에서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일본 연극 역사에 대한 개략적 설명
일본의 연극에는 오랜 역사를 지닌 무악을 비롯하여 14세기의 노, 17세기부터의 분라쿠, 가부키, 각종 민속예능 등 전통예능과 신파 서구식 오페라 발레 대중연극 소녀가극 등의 현대 연극, 나아가서는 학교연극 아동극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무악, 노 쿄겐 인형극, 가부키 등은 그 고전적 무대양식과 함께 전통적 연기 연출이 잘 계승되어 온 일본의 독특한 연극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전통연극은 오랜 역사 속에서 한국을 비롯한 중국 등의 영향을 강하게 받으며, 혼합 발달하여 온 것이므로, 순수하게 일본적인 요소와 외래적인 요소를 구별하기란 어렵다. 그러나 외국의 영향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고 일본적인 기풍으로 개량 육성시켜 독자적인 연극의 세계를 이룩한 점이 일본연극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1. 원시예능
일본은 다른 외국의 예와 마찬가지로, 예능은 악령이나 외적의 퇴치. 정복, 수렵, 농경, 어로 등의 풍요를 기원하는 주술적인 것이었다.
조몬시대에 이미 토우, 토면 등이 사용되었으며, 농경사회가 채택된 후로는 한국, 중국 또는 남방계의 태양숭배적인 기도무용과 진혼가무 기타 무속적 예능이 행하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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