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예능, 노, 가부키, 스모] 일본의 예능, 일본의 노(노의 역사, 발전, 노의 분류), 일본의 가부키(가부키의 의의, 역사, 오늘날의 가부키), 일본의 스모(스모의 기원, 스모의 일반 상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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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의 예능

Ⅲ. 일본의 노
1. 노의 역사와 발전
2. 노의 분류

Ⅳ. 일본의 가부키
1. 가부키의 의의
2. 가부키의 발전
3. 가부키의 역사
4. 오늘날의 가부키
5. 노와 가부키의 비교

Ⅴ. 일본의 스모
1. 스모의 기원
2. 스모의 일반 상식
1) 순위등급
2) 선수들의 생활
3) 토너먼트 경기
4) 수상내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예능중 연극은 오랜 역사를 지닌 무악(舞樂)을 비롯하여 노(能), 교겐(狂言), 가부키(歌舞伎), 죠루리등 각종 민속예능 등 전통예능과 신파, 서구식 오페라, 발레, 대중연극, 소녀가극등의 현대 연극, 나아가서는 학교연극, 아동극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무악, 노, 교겐, 죠루리, 가부키 등은 그 고전적 무대양식과 함께 전통적 연기, 연출이 잘 계승되어 온 일본의 독특한 연극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연극은 오랜 역사 속에서 한국을 비롯한 중국 기타 여러 외국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혼합 발달하여 온 것이므로 순일본적인 요소와 외래적인 요소를 구별하기란 매우 어렵다. 적어도 일본의 연극사는 6, 7세기를 정점으로 한국과 수(隋)나라, 당(唐)나라 등으로부터의 문화유입과,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친 서양 문예․연극의 유입이라는 2대 지주를 기초로 결정적인 혁신과 확대를 이루어왔다. 한편 이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일본적인 기풍으로 개량 육성시켜 독자적인 연극의 세계를 이룩한 점이 일본연극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일본은 자국고유의 전통예능 보다는 다른나라의 예능 흡수를 통해 독자적인 일본특유의 정서로 바꿔버린 것이다. 그럼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첫째, 다층성을 들 수 있다. 일본 국토의 폐쇄성에 기인하는 엄격한 계급제도가 연극에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되어, 신분에 맞는 연극 형태가 독립적으로 성립하여 발전해왔다. 둘째, 전통성을 들 수 있다. 서양의 연극과는 달리 무대양식이나 음악 등의 일체화된 연출이 세습되었는데, 그 세습형태에서 전통성을 찾을 수 있다. 셋째, 제사성이나 행사적인 특성이 있는데, 마을에서 제사나 의식이 거행될 때 연극이 상연되었다. 넷째, 양식성을 들 수 있다. 악기의 종류와 이용방식 등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본의 전통예능은 대부분 가무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바로크적 요소를 들 수 있다. 환상․변화나 논리적이기보다 시청각적 측면을 중요시한 것에서 서양의 연극과 비슷한 측면을
참고문헌
* 김미란 편저. 일본문화. 형설출판사. 2001.09출간.
* 바다출판사. 왜 일본인들은 스모에 열광하는가.
* 스모 - 스크린 에듀케이션
* 이상경 지음.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2003출간.
* 일본 체육학회. 스모의 기술.
* 한국일본학회 저. 일본민속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1997.02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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