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극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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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전통극 노(能)
Ⅰ. 서론
일본의 연극은 과거의 것이 점차 발전·변화하여 오늘에 이른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것은 그대로 유지되고 여기에 새로운 것이 더해져서 공존하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일본 전통극은 연기, 음악, 무용 등에 있어서 양식화된 형(型)을 존중한다. 이에모토 제도에 의해 세습제로 비전되며, 극전개에 있어서 논리적 갈등보다는 가무성·시청각적 연극성·극장성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특색에 의해 일본 전통극은 일본문화의 상징일 뿐 아니라 세계 연극사 속에서도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이고 오래된 전통극인 노(能)가 변화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통해 일본의 전통극, 나아가서는 그들의 문화까지 배울 수 있는 기회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노(能)에 알아보려 한다.
Ⅱ.본론
1. 노(能)란 무엇인가
일본의 노는 노무대라고 일컫는 간소한(사방 6미터의 공간) 특수 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假面樂劇)이다. 노라는 호칭은 예능(藝能), 재능(才能), 능력(能力) 따위의 能과 같은 뜻으로서 예전에는 사루가쿠노(申樂能,猿樂能) 사루가쿠노(申樂,猿樂能): 이전부터 상연되던 골계스런 모방극에다 대륙에서 전래된 산가쿠(散樂:수나라 이후의 대중적인 연예 잡기의 총칭)가 가미되어 형성된 것으로, 산가쿠(散樂)가 전와(轉訛)되어 사루가쿠로 됨. 중세 들어 신사나 절에 소속된 전문화된 직업예능인에 의해 점차 연극화되고 노(能)와 교겐(狂言)으로 분화.
, 덴가쿠노(田樂能) 덴가쿠(田樂能) : 중세에 유행한 예능의 하나로 원래 모심기 같은 농경에서 주로 피리와 북을 울리면서 노래하고 춤을 춘 것에서 시작하여 후에는 전문적인 덴가쿠의 법사가 등장하여 곡예를 전문으로 하게됨. 언제부터인지 확실치않으나 원시시대 이래 벼농사와 함께 시작된 민속행사 였을 것으로 추정. 사루가쿠노와 산가쿠 노와 흡수되어 노가쿠 대성에 크게 이바지함.
, 교겐노(狂言能) 등으로 일컬어졌다. 오늘날에는 노 외에 노가쿠(能樂)라는 말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대본이 남아있는 노의 종목은 1700여종에 달하며 현행 노로서 상연가능한 곡(曲)만도 약 240여종을 헤아린다고 한다. 노는 전용극장인 노가쿠도(能樂堂)에서, 노가쿠시(能樂師)라는 전문 배우들에 의해서 공연된다. 노가쿠시는 기본적으로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데, 느린 음악에 맞추어 유현(幽玄) 유현(幽玄) : ‘유우겐’이라 읽음. 원래는 불교에서 쓰이던 용어로 신비스럽고 속이 깊다는 뜻으로 쓰이다가 13세기 말경부터 문학, 예능이 추구하는 미(美)의 이상이라는 뜻으로 쓰이게 됨. 귀족적이고 고전적인 아름다움이라는 뜻이 강함.
하게 연기한다는 데 노의 특징이 있다.
노를 보고 있으면 답답할 정도로 느리게 진행된다. 노를 아주 잘 이해하거나 노에 심취한 사람은 예외겠지만, 대개는 노의 대사나 동작이나 음악의 느린 템포에 지루함을 느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노를 감상하는 사람들은 이야기의 전개방식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노의 양식미를 음미하려고 한다. 노의 추상적이고 정신적이며 청각적인 효과에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이다. 물론 노에서도 시각적 연극 효과를 전혀 나타내려고 하는 요소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깔끔한 의상과 무표정한 가면, 자연과 어우러지는 무대가 그것이다. 또한 노연기자가 보여주는 장중한 움직임은 관객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일상 언어와 대조를 이루는 낭송조의 창은 귀를 감동시킨다고 한다.
2. 노의 역사
노는 6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무대예술로 그 성립을 보면 14세기 중반 교토(京都)와 나라(奈良)에 거점을 둔 직업극단이 신사와 절의 보호아래 극단을 결성하여 간진노(觀進能) 간진노(觀進能) :권화를 위해 공연하는 노, 노의 상급 배우가 일생에 한번만 허가받아 공연하는 특별공연, 관람료를 받고 보여주는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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