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식품영양학]국내 유기농식품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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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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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Ⅱ. 유기농
1.유기농이란
2. 국내 대표 유기농 기업
1) 올가
2) Guten Morgen
3. 상황분석
1) 거시적 분석
2) 미시적 분석
3) 올가의 SWOT
4) 구텐모르겐 SWOT
4. 마케팅 전략
1) 4P 분석
2) STP 전략
5. 올가와 구텐모르겐의 비교분석
III. 미래 마케팅 전략
1. 올가
2. 구텐모르겐
IV.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내 대표 유기농 기업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품업계인 풀무원과 삼양사는 유기농 문화의 확산에 발맞추어 올가와 구텐모르겐이란 브랜드 컨셉으로 국내 유기농 식품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먼저 올가 (ORGA)는 풀무원 계열사인 ㈜Natural Whole Food에서 운영하는 친환경식품전문쇼핑몰이다. 화학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기른 곡류 및 채소, 과일 등의 친환경농산물과 고급주문 사료로 키운 한우, 유해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가공식품은 물론 건강보조식품, 친환경소재 생활용품까지 1,800여 개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올가는 보다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자연건강식품 전문점으로 식품뿐만 아니라 'natural whole life'의 개념으로 환경친화적인 삶을 추구하기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양사의 「구텐모르겐(Guten Morgen)」은 최근 식품안정성에 대한 관심 고조 및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무공해식품,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추어 100% 유기농식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종합 유기농 식품 매장으로서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주스 류, 과자류, 유아식, 파스타류 등 150여 품목의 고품질 종합 유기가공식품을 독일, 호주, 일본 등 유기농 선진국에서 직수입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유기농 가공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풀무원과 삼양 이라는 대기업을 배경으로 두 업체는 유기농 식품 시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풀무원의 올가는 친환경농산물위주로 판매하고 있고 삼양사의 구텐모르겐은 유기 가공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유기농산물 브랜드의 대표 주자격인 두 브랜드를 비교 분석 함으로써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 향후 전략은 어떻게 수립 할 것 인지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여 보기로 결정 하였다.
<중략>
자료평가
- 진짜 존@나 긴데 잘되있는거같음
- whwkdau***
(2020.08.06 12:05:46)
- 꽤 쓸만했습니다.
- wngo***
(2009.04.23 10:5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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