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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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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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시조
1-1. 명칭과 개념
1-2. 기원
1-3. 범주와 갈래
1-3-1. 형태적인 특성에 따라
1-3-2. 시조작가의 계층에 따라
1-3-3. 기타
1-4. 작품과 자료
1-5. 작품성격
1-6. 음악적 성격
2. 가사
2-1. 개관
2-2. 역사적 전개
- 본문내용
-
1. 시조(時調)
고려말부터 발달한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 통상 4음보 율격으로 구성되는 3장으로 된 짤
막한 단형시형으로 종장에서 독특한 율격적 변화를 거쳐 한편의 시로서 완결된다.
1-1. 명칭과 개념
시조는 원래 악곡의 종류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후대에 와서 시형을 가리키는 개념으
로 일반화되었다. 그러나 국악계에서는 여전히 시조곡이나 시조창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
다.
‘시절가’나 ‘시절단가’ 등이 함께 쓰였던 점으로 미루어 시조라는 명칭은 ‘시절가’에서 유
래된 것으로 보이는데, 시조는 가곡창을 시대적인 취향에 맞도록 개편한 유행가조였으
리라 추정된다. 이러한 연유로 시조는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준말로서 이해되고 있다.
18세기 이전부터 전통적으로 쓰여오던 명칭으로는 ‘단가(短歌)’가 가장 일반적이었고, 그
밖에 ‘시여(詩餘)’, ‘신조(新調)’, ‘신성(新聲)’, ‘신번(新飜)’, ‘신곡(新曲)’ 등이 쓰였다. 또한
18세기 초,중엽에 편찬된 시조집의 명칭은 <청구영언 靑丘永言>, <해동가요 海東歌謠>
로서, ‘영언’이나 ‘가요’ 등이 쓰이고 있다. 이들 명칭의 대부분이 악곡을 일컫는 개념인
것은 시조라는 양식이 가창문학으로서의 전통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1-2. 기원
시조의 기원은 한시기원설, 별곡기원설, 민요기원설, 향가기원설 등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발생시기도 고려말 13세기 발생설, 조선초 15세기 발생설, 조선 중기 16세기 발생설
등이 맞서고 있어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이지만, 이러한 논의들의 대표적인 추세는 고
려말 13세기경에 고려가요의 악곡과 시형을 모태로하여 발생했으리라고 보고 있다. 그
러나 시조와 같이 잘 다듬어진 정형시형이 완성되기까지는 고려가요 외에도 여러 가지
시가형태가 영향을 미쳤을 개연성이 있다.
1-3. 범주와 갈래
시조는 사대부계층이 만들어내고 주도해나간 계층적 귀속성이 강한 문학이었으나, 조선
후기에 들어 급격하게 확산되고 대중화되면서 시조를 쓰는 계층이 다양해졌다. 오늘날
까지도 그 명맥이 끊기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시조의 범주는 단일하게 규정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져서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하위 갈래로 나누어볼 수 있다.
1-3-1. 형태적인 특성에 따라
단시조(短時調 : 평시조)와 장시조(長時調 : 사설시조), 단시조(單時調) 와 연시조(連
時調)로 나뉜다. 단시조와 장시조는 3장 구성의 길이나 3장의 각 구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냐에 따라 나뉘는데, 단시조는 3장 6구 45자 안팎의 비슷한 음수로써 채워지는 4음
보격의 절제된 형식을 갖춘 것이고, 장시조는 이러한 정형적인 율격에서 다소 벗어나
형식적으로 풀어지면서 길어진 시조이다. 단시조와 연시조는 한 작품이 한 수로 완결되
느냐, 연작들이 모여서 한 편을 구성하고 있느냐에 따라 나뉘는데 대개 오륜가류나 본
격적인 도학시조류, 어부가류 등이 연시조의 형태를 띠고 있다.
*. 단시조의 형태
초장 3 . 4 4 . 4
중장 3 . 4 4 . 4
종장 3 . 5 4 . 3
1-3-2. 시조작가의 계층에 따라
사대부시조, 기녀시조, 가객시조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들은 각 계층의 현실적인 입
장과 처지가 달랐던 관계로 흥미로운 변별적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시조는 오랜 시기
에 걸쳐 있기 때문에 고시조, 개화기시조, 현대시조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1-3-3. 기타
- 작품의 제개에 따라
: 인륜 권계(權戒), 송축(頌祝), 염정(艶情), 규원(閨怨), 별한(別恨) 등으로 나뉨
- 소재에 따라
: 시절류, 화목류, 금수류 등
- 작품세계의 경향성을 기준으로
: 자설적 시조와 타설적 시조로 또는 기질지성(氣質之性)의 시조와 본연지성(本然
之性)의 시조로 나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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