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회의 변화과정과 연관지어 속요의 발생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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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사회의 변화과정과 연관지어
속요의 발생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머리말
2. 속요의 개념
3. 속요의 성격 및 특성
4. 고려 사회의 변화과정 속의 속요의 발생과정
5. 속요의 전개 과정
6. 맺음말
1. 머리말
고려 가요라 하면 개념이 분명하지 않다. 고려 시대 시가를 뜻한 다고 하면 여기에 속하는 노래란 한둘이 아닐 것이다.
고려 시대에 창작향유된 시가에는 사뇌가, 시조, 가사, 민요, 한시 등이 있는데 이들 모두를 일컬어 고려가요라 하지는 않는다. 균여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한다. 고려가요란 고려시대에 창작된 것으로 속요와 경기체가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설정하기로 한다. 이 두 노래야말로 신라나 조선의 노래가 아니라 고려시대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고려가요로 지칭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렇게 말하여 놓고 보아도 고려가요라는 용어는 어색한 용어임에는 틀림없다. 고려가요의 갈래시비는 먼저 용어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이 문제는 현재까지 논의되고 있어 고려사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다. 최절,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8쪽.
하지만 이 글에서는 고려가요 범주 안의(경기체가와 속요에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속요’에 한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속요는 자연스런 우리말을 통해 감정을 구사하는데 비하여 경기체가 경기체가가 일정한 시기에 한학에 깊은 식견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에 의하여 창작된 식자층의 문학이라면 속요는 이와 다른 계층의 문학이다.
는 한문문구나 한자어를 구사하였고 노래 끝에 일정한 격식이 있다는 점, 또 속요는 원래 민요로 불리던 것이었다는 점이 널리 인정되고 있어 고려가요를 민요로 취급하는 대세의 흐름과 발맞춰 고려가요를 속요의 성격으로 생각해 고려사회의 변화과정과 연관해 속요의 발생과정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2. 속요의 개념
속요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속요 자료의 대부분이 작자나 제작연대를 알 수 없는 것들이고, 상당수의 작품이 가설의 수준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성을 근본적으로 내재하고 있어서 논의가 결정적인 해결에까지 이를 수 없다는 점을 주지하고 있어야 하겠다.
속요라는 말은 민속가요라는 뜻이다. 속요는 고려 궁중에서 가창되고 조선왕조 궁실에까지 전승되어서 일정한 기간 동안 불려 진 노래이다. 또 속요의 대부분은 여항의 노래인 민요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이런 명칭은 경기체가를 제외한 고려시대의 노래가 대체로 민간가요적인 성격을 보여준다는 뜻으로 붙인 것인데, 실제로 모든 노래가 다 그러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하기는 어렵다. 특히 고려시대의 노래들을 전하는 문헌은 주로「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등의 악서들인데, 이들은 조선 초기의 궁중음악에 관한 기록들이다. 따라서 그것들을 노래한 음악은 궁중음악이어서 민간 가요적 성격과는 더욱 거리가 멀다.(민요가 궁중으로 이입될 때 가사의 개변과 왕실 악곡에 의한 반복구 및 후렴구 등의 첨가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속요라는 명칭이 부적당함을 지적하고 그 대신에 장가, 별곡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이들 또한 전체의 속성을 다 포괄하는 명칭이라 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명칭이 혼란을 보이고 있음은 이 노래들이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형식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점들을 미루어 보아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속요라는 명칭이 현재 가장 적절한 용어라고 할 수 있겠다.
3. 속요의 성격 및 특성
속요의 개념을 알아봤으니 본격적으로 ‘고려사회 속에서의 속요의 발생과정’을 알아보기 전에 속요의 일반적인 성격과 특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속요한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성격의 것이 어떻게 고려사회 전부터 그리고 조선사회의 음악과 문학에까지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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