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운동, 3.1운동] 3.1운동(삼일운동)의 원인과 전개 및 3.1운동의 이념과 3.1운동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3.1운동의 배경 및 경과
2. 3.1운동 당시 종교 지도층의 행적과 그에 대한 평가
3. 학생들의 민족주의 운동
4. 민족주의 운동과 혁명의 이념
5. 3.1운동과 임시정부의 성립 및 활동
6. 3. 1운동의 민족사적 의의
7. 3. 1운동의 세계사적 의의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3.1운동의 배경 및 경과
3.1운동은 1919년 3월1일에 일본식민지 지배하의 한국에서 일어난 거족적인 민족독립운동으로 기미독립운동이라고도 한다. 3.1운동의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본은 한일합방을 전후하여 침략에 항거하는 의병전쟁과 애국계몽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고 강력한 무단정치를 펴는 한편, 민족고유문화의 말살, 경제적 침탈의 강화로 전체 조선민족의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가했다. 민족자본가 계급은 민족자본의 성장을 억제할 목적으로 실시된 회사령(1910)으로 큰 타격을 받았으며, 농민의 경우 토지조사사업(1910∼18)으로 조상전래의 토지를 빼앗기고 빈농·소작농으로 전락, 극히 일부 지주층을 제외하고는 절박한 상황에 몰리게 되었다. 또한 농지를 빼앗기고 도시로 흘러들어 자유노동자가 된 사람들은 일본인 노동자에 비해 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임과 장시간 노동, 비인간적 대우, 민족차별 등으로 극악한 환경 속에서 살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처럼 식민통치 10년 동안 자본가·농민·노동자 등 모든 사회구성 계층이 식민통치의 피해를 직접적·구체적으로 입음으로써 그들의 정치·사회의식이 급격히 높아져 갔고, 한국이 이러한 일본의 무단정치를 겪고 있을 무렵, 1914년에 일어난 제1차 세계대전이 독일의 패전으로 끝나고, 1918년 1월 미국대통령 윌슨은 14개조로 된 전후 처리원칙을 파리 강화회의에 제출하였는데, 그 가운데 ‘각 민족의 운명은 그 민족 스스로 결정한다’고 하는, 민족자결의 원칙을 제창하였다. 이것은 세계의 피압박민족에 대한 자극제가 되었다. 이 민족자결주의의 새로운 원칙은 항일투쟁을 계속해오고 있던 독립운동가들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조류 속에서 1919년 1월 21일 고종황제가 갑자기 승하하게 되자 일본인들에 의한 독살설이 유포되어 한민족의 일본에 대한 증오는 극도에 달하였다. 해외에 있던 독립운동가들은 제1차 세계대전 중에도 활동해왔으나 1917년 스톡홀름의 만국사회당대회와 뉴욕의 세계약소민족회의 등에 대표를 파견하여 한국의 독립을 국제여론에 호소하였다. 이 기회를 이용한 지식인·종교인들이 불길을 댕기자 항일민족운동은 삽시간에 거족적인 운동으로 번져나가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윤병석, 3·1운동사, 정음사
박영석, 일제하 독립운동사연구, 일조각
한국근현대사학회 엮음, 한국독립운동사강의, 한울아카데미
자료평가
- 완전좋네용 우왕히히히히히
- opa***
(2012.05.01 17:44:55)
회원 추천자료
- [3.1운동]3.1운동의 의의, 전개, 3.1운동의 원인, 3.1운동의 유관순열사(유관순의사), 3.1운동의 모습, 시사점
- [운동][3.1운동][6.10만세운동][노농운동][민족운동][통일운동][3.1][6.10][노농][민족][통일]3.1운동, 6.10만세운동, 노농운동, 민족운동, 통일운동(운동, 3.1운동, 6.10만세운동, 노농운동, 민족운동, 통일운동)
- [동학농민운동][위정척사운동][6.10만세운동]동학농민운동, 위정척사운동, 3.1운동, 6.10만세운동,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사회운동, 지역사회운동, NGO운동(비정부기구운동), 시민운동, 정보운동
- [현대문학사] 1920년대 시, 소설, 연극의 개관 및 특징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