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3.1운동][6.10만세운동][노농운동][민족운동][통일운동][3.1][6.10][노농][민족][통일]3.1운동, 6.10만세운동, 노농운동, 민족운동, 통일운동(운동, 3.1운동, 6.10만세운동, 노농운동, 민족운동, 통일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동학농민운동
Ⅱ. 위정척사운동
1. 위정척사운동의 확대
2. 위정척사운동의 전개
Ⅲ. 3.1운동
Ⅳ. 6.10만세운동
Ⅴ.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1. 배경
2. 과정 및 결과(제 5공화국 출범)
3. 5. 18 민주화 운동의 의의
4. 제 5공화국 당시 사회 모습
Ⅵ. 사회운동
Ⅶ. 지역사회운동
1. 지역사회운동의 개념
2. 지역사회운동의 유형과 특성
Ⅷ. NGO운동(비정부기구운동)
Ⅸ. 시민운동
Ⅹ. 정보운동
1. 새로운 영역으로서의 정보운동
1) 기존 시민운동의 확장
2) 정보기술관련 새로운 시민권 형성
3) 정보기술을 도입한 시민운동체
4) 동호회
2.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시민운동의 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동학농민운동
갑오농민운동(1894)은 조선 말기에 자주 일어난 민란 중 전국적 범위의 가장 큰 농민반란이었다. 이 투쟁에는 동학당이 선두였기 때문에 동학란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나 실은 농민전쟁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투쟁에 참가, 동원된 절대 다수가 농민(특히 빈농)들이었고 또한 그들을 영도한 것이 크나 작으나 농민적 의식을 가진 동학의 하부 간부들이었다. 그리고 투쟁의 목표가 부패한 봉건주의를 타도하여 ‘폭정을 없애고 백성을 구한다.’는 효과를 거두자는 데에 있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갑오년의 농민반란은 그 이전의 동학운동의 단순한 연장 내지 확대가 아니고 이미 질적으로 변화한 발전 형태였다.
이 농민반란의 직접적인 계기는 고부(古阜) 군수 조병갑의 수세(收稅)강징이었다. 조병갑의 탐학과 폭정에 격분한 농민들은 1월 15일 새벽 크게 일어나 군아(郡衙)를 점령하고 즉시 무기고를 열어 무기를 몰수하고 관고(官庫)에 쌓인 곡식과 돈을 빈민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 봉기의 영도자는 곧 동학의 한 접주(接主)인 정봉준이었다. 이 고부 기포(起泡)를 봉화로 하여 동학당의 조직 군중이 주력이 되어 수천수만의 농민이 각지에서 궐기하였다.
≪ … 중 략 … ≫
Ⅱ. 위정척사운동
1. 위정척사운동의 확대
1880년 8월 수신사 김홍집이「조선책략」을 올렸는데, 그 핵심내용은 러시아의 남하정책을 막기 위해서는 조선이 ‘친중국(親中國)․결일본(結日本)․연미국(聯美國)’의 정책을 펴 나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주장은 당시 조정과 재야에 파문을 일으켜 우선 그 해 11월7일 병조정량 유원식(劉元植)이 척사소를 올렸다. 그렇지만 조정에서는 1881년1월 신사유람단을 일본에 파견하여 새로운 문물제도를 시찰하게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정민(2004), 5.18광주민주화운동에 있어서의 저항권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박성순(2008), 근대 척사운동의 상징용어에 대한 고찰 :위정척사, 척사위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 우윤(2003), 1892~93년 동학농민운동의 전개양상과 성격, 충북개발연구원
▷ 장인성(2009), 3.1운동의 정치사상에 나타난 '정의'와 '평화',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 장석흥(1994), 조선학생과학연구회의 초기 조직과 6.10만세운동, 문화체육관광부
▷ 하승우(2009), 한국의 시민운동과 생활정치의 발전과정, 한양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상매체로 들여다보는 사례 이해 관점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