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각기동대] 공각기동대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오이시 마모루 감독

2. 작품 줄거리 요약 및 분석

3. 원작 만화와 애니메이션과의 관계

4. 인간 정체성에 대한 깊은 천착

5. 상징적 행위를 통한 존재의 확인작업
본문내용
1. 오이시 마모루 감독

1951년 8월8일 동경서 태어난 오시이 마모루는 어린 시절부터 만화와 아니메를 즐긴 다른 아니메 감독들과 달리 공상하기만을 즐겼다고 한다. 대학시절 영화서클에 가입해 16mm 단편을 만들기도 한 오시이는 1년에 1천 편(평균 잡아 하루3편씩 영화를 봤을 때 가능한 수치이다) 이상의 영화들을 감상했다. 이러한 에피소드는 오시이가 오타쿠적 기질을 지녔던 인물인 동시에 다양한 작품세계를 탐식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 새로운 시대의 아니메 감독임을 설명해준다. 마치 비디오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수많은 영화를 탐식한 쿠엔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처럼 오시이도 수많은 영화를 탐식하고 자신이 탐식한 수많은 영화를 아니메를 통해 재생산했다. 영화에 빠져 있던 오시이는 대학을 졸업하던 1976년 라디오프로 제작사에 입사한다. 그리고 녹음 스튜디오로 이직하여 광고일에 종사하다 당시 재방송된 <과학닌자대 가차맨>(우리나라에선 독수리5형제로 소개된 바 있다)을 보고 애니메이션의 가능성과 무한한 표현영역에 주목한다. 방대한 매체에 대한 흡수력을 가지고 매체의 가능성과 표현영역을 탐구하던 중 <과학닌자대 가차맨>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고 제작사인 다츠노코 프로덕션에 공채로 입사한다.
<과학닌자대 가차맨>은 오시이에게 애니메이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좋은 제작사, 작품, 스텝이라는 삼박자의 행운을 맞게 해주었다. 다츠노코 프로덕션은 60년대부터 아니메를 이끌어온 5대 제작사 중 하나로 흑백시대 SF빅히트작 <우주 에이스>와 레이스를 소재로 한 어드벤처 아니메 <마하 고고고>를 발표했고, 1972년에는 <과학닌자대 가차맨>을, 또 1973년에는 로봇에게 지배당하는 인간을 그린 디스토피아풍 SF 아니메 <신조인간 캐산>과 TV 아니메 사상 '빛나는 개그 아니메'라 불리우는 <타임보칸>시리즈를 발표했다. 오시이는 입사한 해 9월 코믹 스포츠물인 <일발 칸타군>의 콘티와 연출을 담당하면서 본격적인 애니메이터로 생활한다. 그리고 1977년 신입사원으로서는 파격적으로 다츠노코 프로덕션 최고의 인기작 <과학닌자대 가차맨>속편 제작에 참여한다.
1979년에는 당시 다츠노코 프로덕션의 주력 작품이던 <타임보칸>의 두 번째 시리즈인 <얏다맨>이 끝난 뒤 새롭게 시작된 <젠다맨>의 스탭으로도 참여하기도 했다. 시대를 풍미한 작품에 스탭으로 참여하여 애니메이션의 기초를 쌓아가던 오시이는 70년대 다츠노코 프로덕션의 황금기를 이루어낸 스타감독이자 자신의 스승인 토리우미 히사유키 감독이 회사측과의 불화를 보이자 그를 따라 스튜디오 피에로로 이적한다.
한편 오시이는 1980년 토리우미가 감독한 TV 아니메 시리즈 <닐스의 신기한 모험>의 연출을 맡는다. 이는 80년대 초 우리 나라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바 있는 북유럽의 아름답고 광활한 풍광을 배경으로 자연과 인간, 요정과 전설의 이야기가 펼쳐졌던 작품이다.
원작보다 애니메이션에 의해 그 이미지가 굳혀져 있을 만큼 탄탄한 연출을 보여준 이 작품은 가쿠슈겐큐샤가 처음으로 제작한 아니메로, TV시리즈의 성공 후 극장판이 제작된다. 그 감독으로 오시이가 발탁되는데, 불과 애니메이션 입문 4년만에 극장판 감독을 맡게 되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갖는다. 이후 1981년, 오시이는 초기 대표작 <우르세이 야츠라>의 감독을 맡는다. 스튜디오 피에로와 키디 필름의 합작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인기작가 다카하시 루미코의 원작을 영상화했는데, 80년대 전반기 원작과 애니메이션 모두 빅히트 되었다. <우르세이 야츠라>는 대중적 성공과 실험적 요소가 겸비된 작품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각기동대 고스트 인 더 셸 감상문
  • (1995) 감상문감독 오시이 마모루1. 들어가며2. 사이보그, 자기모순적 존재3. 나는 과연 존재하는가?4. 사이보그, 새로운 인간1. 들어가며오시이 마모루의 (1995)는 1989년에 나온 시로 마사무네의 만화 를 원작으로 한 극장판 만화영화이다. 영화의 줄거리를 간단히 일별하면 이러하다. 사고 등으로 손상된 신체의 인간 뇌를 통신 네트워크의 일부로 만든 사회. 그렇게 만들어진

  • [영화감상문]애니메이션 -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
  •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1. 오시이 마모루 1951년 7월 19일 도쿄생인 오시이 마모루는 공각기동대 로 전세계에 유명해졌지만 그는 그전부터 개성적인 영상을 추구하는 감독으로 정평이 나있다. 그는 원래 영화 학도로 대학 시절 영화 동아리에서 활동을 하며 영화 감독을 꿈꿔왔죠. 그러나 졸업 당시 일본은 불경기라 조감독 자리가 없어 1년간 실업자로 지내다 1976년 타츠노코 프로덕션 입사하여 애니메이션 계에 발을 들어놓게 된다. 이러한 오시이

  • 공각기동대 감상문
  • 공각기동대를 보고.26년전 개봉한 영화인 ‘공각기동대’ 영화 ‘매트릭스’의 모티브가 되었다고 하는 영화이다. 오래 전에 제작된 작품이지만, 고도로 기계화 되어가고 있는 지금에 와서도 볼만한 작품이다. 공각기동대는 보는 이들에게 철학적 화두를 던진다. ‘인간은 무엇인가’ 또 ‘고도로 정보화 된 사회에서 현실과 환상의 경계는 어디인가?’라는 것이다.공각기동대의 세계에서는 이미 인간과 거의 흡사한 로봇을 만들어 내고 있고, 뇌와

  • [문장작법] 공각기동대에 담긴 메세지와 이를통한 사회의 통찰적 비판
  • 1208795 이병수‘진화(eovlution): 하등한것에서 고등한것으로 발전하여 가는 또는 그런것’ 이정의는 언제까지 변하지 않고 있을 수 있을까?다른 종들이 자신의 모습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환경에 적응하였다면, 인류는 갖고 있는 자식과 이를 바탕으로한 기술로 환경을 변화시켜 환경을 자신에게 적응 시켜왔다. 그로인해 우리 인류는 많은 시간동안 진화를 하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머지않은 미래가 공각기동대가 표현하는 그 자체라면 인간의 진화는

  • [애니메이션감상문] 공각기동대 를 보고 나서
  • 공각기동대 TV : stand alone complex2005. 4. 261. 작품설명 1. 감독 : 오시이 마모루, IG, 제작사: Production I.G, 빅터 엔터테인먼트, 덴츠, 반다이 배급사 2. 캐릭터 간단 소개 쿠사나기 모토코 소령: 공안 9과의 실질적인 리더. 뇌의 일부분을 제외한 전신이사이보그화(의체) 되어있으며, 강한 의지와 별개로 자신의자아에 대한 의심이 커진다. 바트: 쿠사나기 소령의 부하 대원이자 파트너. 이따금 드러나는 따스한 인간미가보이지만 자신과는 별개로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