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CAI ,ICT, WBI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CAI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 컴퓨터 보조 수업
Ⅱ.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Ⅲ. WBI (Web-Based Instruction)
본문내용
Ⅰ. CAI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 컴퓨터 보조 수업

▶ CAI의 개념
CAI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교육하기에 편리하게 만든 자동교육 시스템이다. 즉 수업에 있어 컴퓨터를 직접 수업매체로 활용하여 지식, 태도, 기능 등의 교과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수업방법이다.

▶ CAI의 특징
⑴ 개별화 : 학습자의 능력 수준에 알맞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능력을 프로그램이 감지해서 이에 적합한 제시 방식을 선정하여 학습내용을 제공하는 것으로,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 학생이 공부한다고 할지라도 학생 자신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⑵ 상호작용의 촉진 : 컴퓨터와 학습자간에 정보를 능동적으로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을 위해 컴퓨터는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에 반응하며, 컴퓨터가 학습자의 반응을 판단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시하는 과정이 반복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동기를 유발하고 효과를 높인다.
⑶ 동기 유발 : 다양한 멀티미디어 사용, 상호작용, 그리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내용과 수준 선택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⑷ 피드백 제공 : CAI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학습자의 반응을 순간적으로 평가하고 진단하여, 그에 적절한 처방을 제공할 수 있다.
⑸ 비용 효과성 : CAI 수업은 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긴 하지만 한 번 개발된 프로그램은 계속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학습해야 하는 대규모의 수업에 유리하다.

▶ CAI 수업의 유형

⑴ 개인교수형
① 특정 영역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가르치고, 확인하고, 강화해줌으로써 학습자가 독자적 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교사가 수업을 하는 것처럼 컴퓨터가 새로운 기술․ 정보․ 지식 등을 가르쳐준다.
② 학습자는 마치 교사와 일대일로 학습을 하는 것처럼 프로그램과 상호작용
→ 실제 상황에서 교사가 학습자를 지도하는 것 같이 교사의 역할을 수행
③ 예시 : 중학교 수학 학습실- http://math.kongju.ac.kr/math/enter.html


⑵ 반복연습형
① 새로운 지식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이미 배운 지식을 연습을 통해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하나의 개념 또는 기능을 반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기대하는ㄴ 수준의 성취도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② 단순한 반복이 요구되는 외국어 학습이나 수학의 계산, 기타 기초 기능의 교과 영역에 유용하게 사용되며 정규 수업에 사용되기보다는 정규 학습과정을 보충, 심화하기 위한 보조 자료로 유용
③ 예시 : 타자 연습 프로그램 - http://www.kidtaja.co.kr/

⑶ 모의실험형
① 컴퓨터를 통하여 실제적인 상황이나 문제사태와 매우 유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상황과 관련된 개념이나 원리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② 가상적인 실험 상황을 제공
→ 실제로 실험하기엔 너무 많은 비용과 위험이 드는 실험, 실제로 관찰이 어려운 실 험, 관찰하고자 하는 변화가 장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과제 등에 유용
③ 모의실험 유형
- 물리적 모의실험 : 실험실에서 직접 기구를 다루지 않고도 컴퓨터를 통해 간접적으로 실 험을 조작하는 모의실험
- 절차적 모의실험 : 컴퓨터가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반응하면 그에 대한 피드백 을 주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의 순서와 절차를 학습하도록 하는 모 의실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