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원평가제 찬성과 반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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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원평가제 알아보기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핵심 사항
교원평가제 도입 배경
교원평가제 추진 일정과 현행제도와의 비교
시범학교 운영결과

교원평가제 도입 해외사례
교육품질 높이려 대부분 도입
-일본 독일 영국 미국의 교원 평가 비교

찬반 논란의 쟁점 사항
부적격 교원 퇴출 문제
교원단체들의 여러 가지 주장
학부모단체

교원평가제 찬성과 반대 의견

교원평가제 발전방향
학생과 학부모의 권리 확보
교육의 질 향상
건전한 교원경쟁문화 정착

올바른 교원평가제도 도입을 위한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원평가제 알아보기
1.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과 같이 하는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주체는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하에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 교육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교원평가제도이다.
교원평가제도는 교원의 평가시스템에 다면평가 적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교원의 자질 향상과 능력의 지속적인 개발을 도모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원 상호간의 건전한 경쟁심을 유발함으로써 교육계 전반적 상승을 부여하고자하는 교육개혁의 일환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2.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핵심 사항
① 주요 평가 지표는?
- 교사는 수업 계획과 실행, 평가 등 3개 분야에서 평가받는다. 교장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 학생 및 교원 활동, 학교와 지역 사회 연계,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행·재정적 지원 등 5개 분야, 교감은 장학 활동, 교사 개발, 교육 과정 운영, 교내·대외 업무, 행·재정 및 시설 지원 등 5개 분야에서 평가를 받아야 한다.

② 다면 평가라는데 구체적인 형태는?
- 모든 교원끼리 서로 평가하고, 학부모도 모든 교원을 평가한다. 그러나 학생은 교장과 교감을 평가하지는 않는다. 교원끼리는 설문 및 자유 기술 방식으로 평가한다. 교사는 교장과 교감, 동료 교사가 평가하되, 동료 교사는 초등학교의 경우 같은 학년 교사, 중·고교는 같은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가 참여한다. 특히 교장의 경우 장학사나 지역 인사 등 외부 전문가에게 자유 기술 방식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③ 학부모와 학생은 어떻게 평가하나?
- 학부모는 1년에 한두 차례 이상 공개 수업을 듣고 만족도를 평가하며, 학생들은 평소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 단, 초등학교 저학년은 평가에 참여하지 않는다. 학부모가 교장이나 교감을 평가할 때는 직무 활동 만족도를 설문 평가한다.

④ 학생·학부모는 모두 평가에 참여하나?
- 그런 것은 아니다. 학교별 평가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일부만 표집하여 참여시킨다. 교육부는 전체 학생과 학부모의 10% 수준을 참여시킬 계획이다.

⑤ 평가 결과가 공개되나?
- 그렇지 않다. 모든 평가는 교원 개인에게 개별 통보한다. 평가위원회는 개인별 평가 점수에 따른 순위를 매겨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출처
비고
교육인적자원부
교원평가제도 개선시안, 2005년
국민일보
2005-10-12
경향신문
2005-5-9
조선일보
2005-05-03
서울연합뉴스 TV
2006-10-20
조상식 (숙명여대 교육철학)
『독일에서는 교원평가가 없다』, 2004
전국교육연구소네트워크

한국교육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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