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학교와 자립형 사립고 -이에 따른 자립형 사립고의 필요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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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일반학교와 자립형 사립고
1)현재 일반 학교 운영실태
1. 틀에 박혀있는 교육
2. 주입식 교육
3.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불만
2)자립형 사립고
1. 교육의 다양화 추구와 질 추구
2. 올바른 경쟁을 통한 시너지 효과와 수월성 추구
2]자립형 사립고의 필요성 제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재 자립형 사립고는 고교 300 다양화 프로젝트를 통해 점점 부각되고 있는 사립학교이다. 자립형 사립고가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는 현재의 공교육 제도가 너무 틀에 박혀있어서 경직되어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면서부터였다. 이러면 자립형 사립고의 취지와 정의가 무엇인지 감이 잡힐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자립형 사립고는 틀에 박힌 교육에서 벗어나서 학생들이 원하는 학부모들이 원하는 교육 과정을 베풀고 좀 더 다양한 분야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인 것이다. 이제부터 일반학교와 자립형 사립고의 현재 교육 운영 실태를 파악해보고 진정으로 자립형 사립고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도움이 안 되는지 파악해 보고자한다.

본론

1] 일반학교와 자립형 사립고
1)현재 일반 학교 운영실태
지금 대한민국의 학생들 태반이 입학하고 있는 것이 인문계 고등학교일 것이다. 하지만 고교평준화, 공교육의 폐단, 획일성 교육으로 인해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불만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무엇이 문제이기에 위와 같은 불만이 터져 나오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자립형 사립고가 등장할 수밖에 없었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틀에 박혀있는 교육 - ‘이 글에 주제는 전쟁의 상처를 비판하는 것이야’
현재 우리나라는 국민공통 교육과정이라는 제도 아래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의무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같은 교육을 받게 된다. 이렇게 모든 학생들이 같은 교육을 받게 되면서 주입식 교육이 강요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보도록 하자. 초등학교 과학 시간에 배웠을 것이다. 곤충을 3개로 나누면 어떻게 되냐는 문제가 있었다. 우리가 과학 시간에 배웠던 말에 따르자면 머리, 가슴, 배일 것이다. 그런데 너무 특이한 아이가 있어서 그 아이가 선생님께 말하기를 ‘선생님, 그러면 죽잖아요.’라고 대답하였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선생님은 아이에게 무엇이라고 할까? 선생님은 그 아이를 야단치면서 3개로 나누면 머리, 가슴, 배라고 강요할 것이다. 심하면 그 아이를 못 마땅하게 여겨서 나쁜 관점의 눈으로 판단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했던 문제는 창의성의 파괴라는 것이다. 자라나는 아이들이 선생님의 올바른 교육을 통해서 창의력을 길러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초등 교육에서부터 1가지 사실만을 강요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중등교육으로 이어진다. 아이들은 학년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망각하게 된다. 초등학교를 다닐 때는 정규교육 과정에 포함되어 있던 특별활동 시간을 그나마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생각난다. 그런데 고등학교 때는 특별 활동 시간 따위는 완전히 배제가 되어버린다. 오로지 영어, 수학, 과학, 국어, 사회와 같은 주요 과목들을 가지고 수준, 개성, 요구 조건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교육을 시켜버리는 것이다. 남자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가정 수업을 너무나 좋아해서 바느질, 요리를 하고 싶어 하는 학생도 있을 것이고 미술을 너무 좋아해서 미술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주요 5과목을 배워야 한다고 강요를 하고 있으니 문제가 안 될 수가 없을 것이다. 전문학교를 가면 되지 않느냐고 반박할 수도 있겠지만 예고를 들어가는 것도 보통 어려운 것이 아니며 요리 전문학교가 확산되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모든 면에서 학생들의 불만은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2. 주입식 교육 - ‘이 공식만 외우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우리가 중등교육과정에서 영어를 배울 때 얻은 것이 얼마나 있을까? 사교육을 논외로 한다고 하면 일반 학교를 다니면서 학생이 학교에서 얻어갈 수 있는 것은 영어책의 본문 내용과 문법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끼리 조를 나누어서 Free talking을 나누는 장면은
참고문헌
논문 - 대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김경선
자립형 사립고 왜 확대되어야하나?(토론회) - 2006,4,4
자립형 사립고 도입에 따른 법제 개편/ 박재윤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개선방안 - 김영철 - 1995 - 한국교육개발원
자립형 사립고의 필요성과 운영 정책에 관한 연구 - 전일국 - 국회도서관 발췌
네이버/ 해피캠퍼스 - 리포트 및 논문 자료 참고
자립형 사립고(자립형 사립고 제도,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과제 분석
자립형 설립에 찬성하는 견해
자립형 사립고 찬성, 반대 의견 모음
자립형 사립고 분석
네이버 뉴스/ 노컷뉴스(인터넷 뉴스) - 자립형 사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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