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중1 생활국어의 쓰기 영역 -생각과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개관
2. 학습목표
3. 수업 절차
4. 교육내용
5. 지도 원리
본문내용
1. 단원개관

이 대단원은 ‘생각과 표현 ’ 이라는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의 쓰기 영역에 속한 단원이다. 학생들에게 생각과 표현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시키고, 새롭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보게 하며, 이를 참신하게 표현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신하게 표현하는 활동은 개성 있고 창조적인 글을 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소단원 (1)에서는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으로 ‘어떻게 창의적인 생각을 떠올릴 수 있을까’라는 글을 읽고 창의적인 생각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창의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활동을 마련하였다.
소단원 (2)에서는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 연습’이다. 광고사진을 통해서 광고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 광고문구 표현하기, 한 장면을 통해 이야기 상상해서 표현하기 등 대상을 창의적으로 생각해 보고 이를 자유롭고 참신하게 표현해 보는 여러 가지 활동을 제시하였다.

2. 학습목표

1)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는 활동을 통해 사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기를 수 있다.
2)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참신하게 표현할 수 있다.
3) 컴퓨터를 이용한 글쓰기 활동으로 쓰기가 일상적인 표현활동임을 안다.

3. 수업 절차

1) 본격적인 수업 전개에 앞서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TV 프로그램의 해당 장면을 보여주고 지난 수업의 내용을 상기시킨다.
2) TV 프로그램의 내용이 어떻게 창의적인가를 학생들과 논의해 본 후, 시각자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을 연습한다. 시각자료로는 광고를 이용하고 기발한 내용의 광고를 보고 어떤 내용인지 유추해보고, 적절한 광고 문구를 만들어 표현해보는 활동을 한다.
3)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구성해 보는 활동을 한다. 먼저 교사가 예시로 사진을 보고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구성한 예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제시된 사진을 보고 임의의 상황을 상상해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발표하도록 한다.
4) 학생들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인터넷에 있는 여러 자료들 중에 창의적 생각과 표현이 쓰인 것을 함께 살펴보고 이것이 글쓰기와 같은 표현 활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생각해본다, 더불어 학생들이 글쓰기를 어려워하지만 이미 인터넷을 통해 글쓰기가 일상화되어있음을 일깨워준다.
5) 수업을 마무리 하면서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수업의 내용을 주지시키고 수업 내용을 정리한다.
6) 수업을 마치기 전에 과제를 두 가지를 제시하는데 컴퓨터로 글쓰기를 이용하도록 한다. 첫 번째 과제는 하나의 이야기 중 앞부분을 읽고 뒷부분을 상상하여 만드는 것으로 교사가 해당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학생들이 그것을 읽고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한다. 두 번째 과제는 간단한 댓글 달기로 교사가 제시하는 문장의 빈 칸을 창의적으로 완성한다.

4. 교육내용

1) 창의적 생각과 표현이 무엇인지 안다.
- 창의적 생각과 표현의 개념을 안다.
- 개성 있는 글, 창조적인 글쓰기를 위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2) 창의적 생각과 표현을 연습하여 글을 쓸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표현 활동을 의도하였기 때문에 말하기, 쓰기 영역과 긴밀하게 관련지어 배열하고자 하였다. 초등 국어 교육과정에서 본 분석 대단원의 주제인 문학 작품의 감상 및 창작 부분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문학 작품의 감상과 창작’이라는 단원 내용이 뚜렷하게 제시된 고학년과 달리, 저학년, 중학년의 많은 단원이 문학작품의 감상 및 창작이라는 대단원의 설정 원리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아 분류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 대단원의 설정 원리에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1. 국어교육에서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3. 연구의 방법 및 관점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III. 결론I. 서 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걸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대중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 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 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이다. 학문 영역에서 대중매체를 중요 범주로

  • 초등국어 교재개발 -5학년, 듣기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 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 목 차 -Ⅰ. 단원 선정Ⅱ. 교재 개발1. 단원명 : 3. 배려하는 마음으로2. 단원 목표3. 단원 개관4. 차시구성 5. 내용구성 및 지도상 유의할 점1) 대단원 소개2) 1, 2차시 (연속 차시)3) 3차시4) 4, 5차시 (연속 차시)5) 정리해보기6) 놀이터Ⅲ. 개발 후기Ⅰ. 단원 선정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듣 기 - 듣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 설득하는 말 듣기 - 사회적 상호 작용의 말 듣기 - 정서 표현의 말 듣기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초등국어교육] 문학 수업을 위한 교과서 분석과 수업 설계
  • 1) 목적적 문학 영역 : 문학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정서 표현’ 단원을 말한다. 정서 표현은 언어의 기능 중 시적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야콥슨의 ‘의사소통모델’의 6요소 중 전언(傳 言)이 강조된 것이다.context발신자 message 수신자codecontact message는 작품 속에서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사상이나 생각을 말한다.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9, p.248(2) 도구적 문학 영역 : 문학의 요소가 다른 언어 영역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