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판소리 소개 판소리악조 판소리유파 판소리특징 판소리 가창방식 판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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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의 소리
판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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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교재 정리
2. 판소리 악조란?
3. 판소리 유파에 대해서
4. 수용과 비판
1.교재 요약
Ⅰ판소리의 전반적 특징
판소리라는 말은 국악의 악곡 명칭이면서 구비문학의 갈래 명칭이기도 하다. 판소리는 서사문학으로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것이다. 판소리 광대는 ‘너름새’ 또는 ‘발림’ 이라고 하는 몸짓 연기를 하면서 판소리를 노래하고, 판소리의 구성에는 극적인 대목이 많다. 판소리는 대화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바탕글’에 의한 설명이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수많은 인물들이 등장하여 공간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복잡한 사건을 과거형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측면이 서사문학의 기본적인 특징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점이다.
구비서사시에 판소리 외 서사민요와 서사무가가 더 있는데 판소리는 갈래적 특징에서 차이점이 있다. 판소리는 서사민요보다 형식적으로 복잡하고 문체상 다양하다. 또한 현실적인 면을 일단면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반영한다. 서사무가가 주술적인 기능을 가지고 초 자연적인 상사력에 의해 작품을 전개한다면 판소리는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부르는 흥행예술이며 보다 현실적인 성격을 띄는 문학이다.
판소리는 판소리 광대만 부른다. 판소리 광대가 되려면 전문적인 수련을 거쳐야 하고, 전문적인 수련을 거치지 않고서는 배울 수 없을 만큼 판소리는 음악적으로나 문학적으로나 세련되어 있다. 광대는 신분상으로 천민이며 줄타기,땅재주,노래 등의 재주를 팔아서 살아 나갈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판소리 광대의 재주는 판소리뿐이다. 판소리 광대는 기술을 연마하고 청중의 환심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성격의 흥행예술은 구비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판소리밖에 없다. 판소리는 내용이 흥미롭고 목청도 뛰어나야 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건이다. 구비문학은 일반적으로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단순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판소리의 흥행성은 판소리로 하여금 단순성으로 만족할 수 없게 한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의 진실성에 따라서 표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화려한 설명을 첨부해야 한다. 그러기에 판소리는 구비문학이면서도 기록문학적인 성격까지 지니고 있다.
판소리는 다른 구비문학처럼 공동작으로 창조된다. 그러나 공동작에 참여할 수 있는 범위는 원칙적으로 판소리 광대로 제한된다. 그렇다고 해서 판소리가 판소리 광대의 의식만 충실하게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판소리 광대가 지난 하층민으로서의 의식을 표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민중 전체의 입상을 대변하며, 좌생객인 양반의 생각을 반영하기도 한다. 개인적인 개작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되, 민중의 입장과 양반의 생각을 작품 속에서 대립시키고 융합시키는 창작을 자기대로 전개한다. 평민문학이면서도 양반문학적인 측면도 지닌다.
판소리는 조선 후기의 새로운 사회에서 자라난 문학이며, 새로운 사회상을 사실적으로 반영했다. 판소리는 사회변화를 다각도로 보여주면서 새로운 진실을 모색했다. 가면극과는 달리 판소리에서는 기록문학으로의 전환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고전소설의 최고 성과의 하나인 판소리계 소설을 산출했다.
판소리의 어원에는 두가지 견해가 있는데 먼저 여러 가지 형태의 민속예술을 한 자리에서 벌이는 ‘판놀음’에서 유래한 ‘소리’라는 견해와 ‘판’은 중국에서 악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변화 있는 악조로 구성된 ‘판창’, 즉 ‘판을 짜서 부르는 소리’란 뜻으로 ‘판소리’라고 했다는 견해가 있다.
Ⅱ. 판소리의 자료 개관
판소리는 원래 열두 마당이었다고 한다. 위의 열두 마당 중에서 현재까지 판소리로 불려지는 것은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 이다. 이 다섯을 오가라 한다. 이 다섯도 판소리 외에 소설로도 전하는데, 나머지는 모두 소설로만 전한다. 판소리가 열두 마당이라고 한 것은 꼭 열둘이어서가 아니라, 민속에서 열둘이라는 숫자가 특히 빈번히 사용되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배뱅이굿>도 넓은 의미로는 판소리에 포함시킬 수 있다. 가창방식은 다르나 갈래 개념에서는 판소리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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