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놀이시설의 이해] 어린이 놀이시설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어린이 놀이 및 놀이시설
1. 어린이 놀이의 개념과 행태
2. 어린이 놀이시설의 유형과 분류

Ⅱ.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 관련 제도
1. 국내 안전기준 관련제도
2. 국제 안전기준 관련제도

Ⅲ. 어린이공원 조성의 문제점
1.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시설 부족
2. 어린이·주부·소년·노인 등 여러 계층의 커뮤니티 공간 부족
3. 놀이시설의 관리 부재
4. 어린이 놀이시설 안정성과 관련된 문제점
5.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 체계의 문제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시설 부족
어린이 놀이시설은 거의 대부분이 늘 고정되어 있어서 몇 번 시설을 이용하고 나면 쉽게 싫증을 느끼게 된다. 다른 종류의 놀이시설, 예를 들어 컴퓨터게임, 전자오락, 비디오 등에 비해 재미가 없다는 점이다.
아무리 훌륭한 계획에 의한 시설이 조성되어있다 할지라도 주민이나 어린이 등이 이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것이다. 공원 내의 공간이 시멘트 블럭이나 점토벽돌 등으로 질서정연하게 조성되어 있는 공간보다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공간을 위해 자연소재와 직접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시설도 조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도시에서 접하기 어려운 물, 불, 흙과 관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야한다(숲과 문화연구회, 2000).

2. 어린이·주부·소년·노인 등 여러 계층의 커뮤니티 공간 부족
어린이공원의 지역적 특성을 취하여 이용자의 지역별 계층 구조분포를 고려한 조성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성인이 많은 지역의 공원에는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에 할 수 있는 체력단련 코스를 설치하여 자기 체력을 점검해 볼 수 있고 담소할 수 있는 휴게시설, 소규모 이벤트 공간, 지역주민의 그림 전시 공간 등이 있는 어린이 놀이터가 되면 보다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숲과 문화연구회, 2000).
3. 놀이시설의 관리 부재
가까운 어린이공원을 가보면 여러 가지 관리상의 문제점이 노출된다. 화장실이 지저분하고 관리가 제대로 안되어 폐쇄되어진 곳이 있으며, 설치되어있는 시설물이 망가져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곳, 벤치 목재가 부패되던지 파손되어 방치된 곳이 있다(숲과 문화연구회, 2000).

4. 어린이 놀이시설 안정성과 관련된 문제점
이세근(2003)은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성과 관련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보고하였다.
가. 놀이시설의 전문 설계관련 여건 부족
놀이시설에 대한 규격, 재료, 고정방법 등 관련 국내의 설계 지침이나 기준이 미흡하여 새로운 놀이시설의 설계는 외국의 놀이시설의 카탈로그나 사진 등 외국 자료를 보고 모방 설계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여러 설계적 여건을 풀어갈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시설물 설계 전문가나 설계업체가 미흡한 실정이다.

나. 놀이시설 제작·시공의 전문성 부족
제품의 품질이 정밀하지 못하고 조잡하며 높은 내구성이 필요함에도 일반 건설자재로 제작하여 내구성이 결여되고 고정이나 접합, 마감 등이 깔끔하지가 않다.
놀이시설제작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해 높은 품질의 시설물을 기대하기 어렵고 국내 하도급 관행상 몇 단계를 거친 하도급 업체가 원래 설계된 품질 보다 상당히 낮은 금액으로 제작하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시공에 있어서도 전문 기능 인력이 아닌 일용잡급의 인력에 의해 놀이시설이 시공되고 있어 제대로 된 놀이시설의 제작 설치가 어렵다.
5.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 체계의 문제점
가.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의 허점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의 시행에 따라 어린이 놀이시설을 제조, 수입, 설치, 관리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경가의 참여가 배제된 가운데 의원입법으로 국회에 상정되어 2개월 만에 상정통과가 되다 보니 규제영향 분석을 거치지 않았으며 다양한 이해 당사자와 전문가의 의견 수렴도 미흡했다(한국조경사회, 2008).
이에 따라 법제정을 위한 공청회 당시 제기되었던 안전검사, 설치검사, 정기시설검사 및 안전진단에 따른 번거로운 절차와 과중한 비용부담이 결국 기업과 소비자에게까지 추가적인 비용부담을 유발하고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 확보를 위한 규제는 필요하지만 자칫 어린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증진을 저해하는 특징 없고 기성품 일색의 어린이 놀이터가 아이들이 찾지 않아 방치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의 놀이터의 경우 어린이 놀이기구의 안전기준에는 모두 준하지는 않지만 놀이공간마다 개성과 공간별 특성을 반영하고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살리는 놀이공간이 많이 조성되어지고 있다(한국조경사회, 2008).

나. 관련 법규체계의 복잡성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은 목적은 타당하지만 시행과정에서 다른 법들과 중복되거나 관련되는 부분이 적지 않으며 또한 관리부서도 지식경제부에서 행정안전부로 이관되었다.
안전관리와 관련된 법규로는 어린이 놀이시설안전관리법 이외에도 제품생산과 관련하여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 현장시공에 관련하여 건설기술관리법, 유지관리 및 전기시설 검사와 관련하여 주택법, 유아보육법, 아동복지법,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등이 관계를 맺고 있다(한국조경사회, 2008).
참고문헌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관여도가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박상복 저 | 세종대 대학원 발행, 조리외식산업학 전공

어린이놀이터 놀이시설물의 색채 선호도에 관한 연구
안길만 저 | 청주대 대학원 발행, 조경학 전공

어린이 놀이시설의 하자에 관한 연구
李基丙 저 | 全南大 大學院 발행, 조경학 전공

어린이 놀이施設의 利用行態에 關한 硏究
黃善永 저 | 漢陽大 環境科學大學院 발행, 조경건설 전공

어린이놀이터 놀이시설물의 유형에 관한 연구
김인숙 저 | 梨花女大 대학원 발행

어린이 놀이施設의 安全度에 關한 硏究
윤재철 저 | 漢陽大學校 발행, 造景學 전공


어린이놀이터 놀이施設物의 類型에 關한 一硏究
김인숙 저 | 이화여자대학교 발행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학교놀이시설 이용실태 및 만족도
이상수 저 | 韓國敎員大 大學院 발행, 초등체육교육 전공

아파트단지내 어린이놀이공간 및 시설에 관한 연구
金宗起 저 | 홍익대 환경대학원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3가지를 찾아보고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해부족과 위험한 상황이나 사건에 도전하는 경향으로 인해서 상해를 입히거나 상해를 당하는 기회가 증가된다. 영유아들은 스스로 자기를 보호할 능력이 부족하고 사고의 발생빈도가 성인에 비하여 높아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영유아에 대한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에 본론에서는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3가지를 찾아보고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안전의 개념모든 사

  • 여러분들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할 때,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적어 보세요
  • 이해를 유도하고 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시설과 가정에서의 일관성 있는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와 교류하여 영유아의 건강관리나 치료 등의 도움을 받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교류를 통해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복지를 실현할 수 있고 또한 이는 부모에게 자연스럽게 믿음을 심어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본인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할 때, 보육교

  • 중림어린이집수업 참관 보고서
  • 어린이 집에 입소하도록 해야 한다. 중림 어린이집의 경우 여러 가지 현실적 여건(통합보육을 실시한지 오래되지 않아 체계가 잡혀있지 않음)에 의해 경도장애아에게 우선적으로 입소자격을 부여하고 있었다. 그러나 점진적으로 장애등급에 상관없이 좀 더 많은 장애아동들이 일반아들과 함께 통합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야 하겠다. ㆍ통합아동의 개별격리치료 대신에 치료교사가 일과 내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유아와 비 장애유아의 통합

  • 영3어린이집 참관록
  • 놀이를 한다.*다른 아동과 어울려 놀지 않고 자기가 선택한 놀이에만 집중한다.*눈을 마주치지 않는다.Ⅲ. 영3어린이집 일일활동 프로그램①샘물반일활동내용2003년 10월 24일(금)등원․맞이하기감기 걸린 아동 확인하기실내자유선택할동미술영역ㆍ언어영역바다에서 이용하는 교통수단쌓기영역ㆍ수․과학영역탈 것 분류하기음률영역돛단배특별활동: 장구 수업대․소집단활동동화 : 아기 고래는 내 친구실외활동ㆍ기본생활습관손

  • 어린이전용도서관의 건축 및 설비
  • 시설이므로 건물 자체 외에도 내부 구조와 외부 환경, 그리고 어린이들의 신체적 특성과 행동까지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어린이 전용 도서관은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생활을 보장해주기 위한 공간이며,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고 친구와 어울려 놀거나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며 상상력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다. 따라서 어린이도서관의 건축은 도서관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에 대한 특성과 제반 사항을 먼저 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