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과제)실외 놀이공간의 구성조건과 실외놀이 시설물 이용 안전 수칙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24 / 2016.04.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보고서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차>

Ⅰ. 실외 놀이공간의 구성조건
1. 실외 놀이터의 크기문제
2. 지면의 상태에 대한 문제
3. 놀이 시설물의 종류와 양의 문제
4. 놀이공간의 배치 문제
5. 안전의 문제

Ⅱ. 실외놀이 시설물 이용 안전 수칙
1. 실외놀이시설물 이용 안전 수칙의 종류
2. 이동 시 안전 수칙
3. 바퀴 달린 놀이기구 안전 이용 수칙

Ⅲ. 결론
본문내용
실외놀이는 움직임이 크고 넓은 공간에서 놀이하는 특성으로 인해 안전사고의 위험성도 커진다. 실외놀이가 중시되고 영유아가 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놀이터 등 실외놀이 중 사고 발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자전거, 인가인 스케이트, 킥보드 등 다양한 바퀴 달린 놀이기구를 이용하는 영유아가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된 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바퀴 달린 놀이기구 사고는 교통사고에 상응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지만 평소 안전교육과 안전습관을 통해 방지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 영유아의 활동으로 인한 사고뿐 아니라 평소 시설과 설비의 안전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의 위험도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안전한 실외놀이를 위해 안전교육과 함께 철저한 시설물 안전점검도 필요하다. 영유아에게는 안전한 행동, 시설물 사용 안전규칙 등을 지속적으로 익히는 교육활동이 연간 제공되어야 한다.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 지식 습득, 일상화된 훈련, 안전규칙을 준수하는 생활태도 함양이 교육내용에 포함 되도록 계획한다. 교사가 실외놀이설의 안전관리에 필요한 내용, 안전수칙, 실외놀이터 환경 관리 방법에 대하여 이해 하고 있어야 철저한 일상생활 속 실외 안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어린이의 안전놀이사고는 미리 예방이 중요하며 실외놀이시 보호자가 항상 가까이서 지켜보아야하고 어린아이나 놀이기구를 처음 접해보는 어린이일 경우 반드시 지켜보며 보호자의 부주의에 의해 안전사고가 발생하므로 보호자의 안전의식이 매우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간호학-영유아안전사고의특징,조치
  •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1) 당황하지 말고 어떤 사고인지 파악한다.(2) 다친 유아의 부상 정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3) 구조대나 응급실에 구조를 요청한다. (4) 부모에게 연락한다. (5) 남은 유아를 안심시킨다.(6) 사고보고서를 작성한다.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처치 앗! 아이가 물에 빠졌어요 아이들의 물놀이 사고는 의외로 눈 깜빡할 사이에 아주 얕은 물속에서도 일어난답니다.익수 사고는 페에 물이 차서 사망하는 것 보다는

  • 실외 놀이기구와 실내 놀이기구의 안전사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식, 방법 및 기술을 기르고 놀이 과정에서 안전 수칙을 지킬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실외 놀이터에서 발생되는 아동의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아동의 연령, 신체 크기, 능력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부적절한 시설 설비, 시설 유지를 위한 안전 점검의 미비 및 성인들의 지도 부족 등으로 일어나게 된다. 1. 실외 놀이기구의 안전사용법 그네(28.6%) 미끄럼틀(20.0%) 복합놀이 시설물(17.1%) 기타(9.5%) 회전체(7.6%) 정글짐(4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아동본 연구에서는 원예치료 대상자이며 원예치료실의 주 이용자인 ‘아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조사 항목은 아동의 발달 특징, 아동 교육 환경 실태, 아동 시설물이다.위 연구들은 원예치료실의 실측 설계와 법령에 의거한 설계, 현재 아동 교육 환경을 고려한 설계를 위한 조사, 분석에 적용됨을 목적으로 한다.아동의 용어 정의 및 분류본 연구의 논지를 펼치려면 우선 헌법상에 지정되어 있는 아동의 정의가 필요하다. 아동에 대한 정의는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 안전과 건강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화재, 지진, 침수 등 재난에 대비한 안전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환기와 채광이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3) 건물 내부유아교육기관의 내부는 영유아의 발달에 맞게 구성해야 한다. 놀이, 학습, 휴식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계획해야 한다. 또한, 안전한 재료를 사용하여 시설물을 설치해야 한다.4) 실내환경과 건물 외부 실외환경유아교육기관의 실내환경은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이어야 한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실외놀이의 기본적인 필요성은 대체적으로 간과되고 있으며, 실외에서 배울 수 있는 수많은 학습기회는 대부분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과소평가 되고 있다.1. 초기 영향유아교육의 개념은 아동기가 인생에서 유일무이한 고귀한 시기로 처음 인식된 19세기에 나타난다. 그 이전에 유아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고, 가혹하고 잔인한 대우를 참고 견뎌야 했다. 사회 조건이 변하고 유아들에 대한 많은 이해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유아들의 보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