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특징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30 / 2023.06.30
  • 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했습니다. A+ 받기를 응원합니다.
본문내용
아동미술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특징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
시오.
목차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개념과 특징1.
원시미술의 정의와 특징1.1
아동미술의 정의와 특징1.2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유사점과 차이점2.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공통점과 차이점2.1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의 차이점2.2 ,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비교를 통한 미술교육의 활용 방안3.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을 활용한 미술교육의 방법과 사례3.1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비교를 통한 미술교육의 효과와 한계3.2
서론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은 양자 모두 인간이 지닌 창조적인 역량이 형성되어 나
온 미술 작품입니다 그러나 두 가지 예술의 문화적 배경과 개념은 상이하며 .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 미술 교육 및 교과과정에서 이러한 .
차이점과 공통점을 고려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본고사에서는 원시미술과 아동.
미술의 개념과 특징 두 예술의 차이점과 공통점 이를 바탕으로 한 미술교육, ,
의 방법과 사례 그리고 미술교육의 효과와 한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
본론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개념과 특징1.
원시미술의 정의와 특징1.1
원시미술은 원시인들이 만든 예술 작품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원시인들은 매우 .
원시적인 기술로 도구를 만들어낼 수 밖에 없었지만 그래도 그들은 동물 식 ,
물 인물 등의 형상을 그리고 그것들을 모티브로하여 장식미를 구현하는 방법, ,
을 발견했습니다 원시미술은 수작업 미술 작업의 일부요소에 대한 고무적이. ,
고 무언이든지 이용하는 기술을 강조합니다 또한 원시미술을 통해 그들이 . , ,
바라보는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문화적 역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동미술은 어린이들이 기초적인 예술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
여 작품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아동미술은 교육적인 목적으로 활용되므로 규칙.
과 예술 원칙을 따르지만 아이들에게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합니다 아동미술은 어린이가 인간의 본질적인 재능을 개발하고 형성하는 데 .
도움을 줍니다.
이 두가지 예술의 공통점은 기본적으로 창의성과 예술적인 기술을 발휘하는
데 있는 점입니다 이 두 종류의 작품은 인간의 본성과 직결되어 있으며 문화. ,
적 배경과 다른 인종 지역 및 사회 전통을 프레임으로 삼습니다 그러나 이 , .
두 예술의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원시미술은 복잡한 풍경이나 형상 더 많은 , ,
규칙이 없는 그림 등을 담고 있으며 어느정도 형식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반면.
에 아동미술은 소재나 재료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표현이 가능하며 자신의 상,
상력을 펼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차이점은 문화적으로나 기술적으로도 엄청난 차이가 ,
있습니다 단 이 두 종류의 작품 모두 미술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 ,
하고 있으며 현재 미술교육에도 활용되고 있고 창의성을 개발하고 기본적인 , ,
예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따라서 미술교육에서는 창의. ,
성과 기법적인 부분을 동시에 고려하여 처음부터 개인적 아이디어의 발전 등
에 초점을 두어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아동미술의 정의와 특징1.2
아동미술은 어린이들이 예술 실력 창의력 인지 발달 정서적 발전 등을 촉진,
하고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서로 다른 재료와 기술을 통해. ,
자아개발과 예술적인 지각력을 함께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동미술은 주로 교육 및 개인적인 개발에 사용되는 예술 형태로 다양한 시각,
적 자극과 상상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 예술은 정해진 틀이 없으므로 아이들. ,
은 규칙 기술 그리고 그 재료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아, . ,
동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창조적인 ,
작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미술은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 ,
해 아동들 사이에 협력 대인관계 능력 그리고 팀워크 등을 발전시키는 데 도,
움을 줍니다.
아동미술의 또 다른 특징은 그것이 어린이들의 예술적인 성장과정의 중요한 ,
부분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학교 교육부문과 놀이시설에서 모두 보여지고 있다,
는 점입니다 이와 같은 교육은 교사 부모 사회의 지속적인 옹호와 지원을 . ,
통해 가능하며 교육 자료와 활동을 통해 확대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아동미술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성장과 발달에 큰 역할을 하는 예술 형,
태입니다 어린이들은 여러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며 자신의 상상력과 창조력을 .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아동미술 활동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 ,
교육과 환경을 제공하여 이해와 관심을 고무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유사점과 차이점2.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공통점과 차이점2.1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은 예술이나 창의성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많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공통점 중에서 가장 큰 것은 두 예술 모두 창의성과 자유로운 표현 방, ,
식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표현 방식은 특정한 규칙보다는 예술가의 .
창조력과 재능에 의존합니다 그것이 자아 실현의 수단이면서도 어떠한 인종. ,
이나 문화지수에서도 인정됩니다 또한 독창적인 상상력과 실제 경험을 기반. ,
으로 작품을 제작합니다.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차이점 중 첫째 원시미술은 예술의 작업권자가 사회 ,
전체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이유는 예술가가 그들의 .
예술적인 작품을 만드는 데 있어서 도구나 사람 등에 대한 제한 없이 창의적,
인 발목만 있어도 된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아동미술은 교육적인 목적을 가진 . ,
예술 형태로써 흔히 교육자와 부모님에 의해 지원됩니다.
둘째 작품의 성격이나 유형의 차이가 있습니다 원시미술은 대개 특정한 실제 , .
존재하는 사물이나 자연적 신성적 혼성적인요소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동, . ,
물 산 나무 태양 등을 주로 그리고 그것들의 형태와 질감을 재현하려고 좋, ,
아합니다 반면에 아동미술은 대개 규칙을 벗어난 자유로운 작품들을 만들어 . ,
냅니다 아이들은 가능한 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 감정 그리고 자극에 . ,
따라 반응하며 때로는 구체적인 사실이나 상황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을 표현,
합니다.
셋째 원시미술은 수작업 미술 작업의 일부 요소에 대한 고무적인 무언이든지 ,
이용하는 기술을 강조합니다 그것은 종종 단순한 기술만 사용하기 때문에 예.
술적인 요소에 대한 영향력도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한편 아동미술은 규칙. , ,
예술 원칙에 근거하여 과제를 실행하도록 교사나 부모가 가이드합니다 그래서 .
아동미술은 순수한 창조적인 성격을 형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원시미술은 기본적으로 대상의 재현을 중시하고 아동미술은 기본적으,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
  • 아동 청소년들도 접근하기 용이하다. 독서치료보다 시간이 절약되고, 사람들에게 보다 가까이 있고 매체에 접근하기가 쉽다는 장점도 있다. 영화치료는 대중들에게 공통적인 영상 문자를 매개로 하므로 외국 서적이 번역되면서 생기는 문화적 이질감의 문제 또한 비교적 쉽게 극복할 수 있게 한다. 게다가 다른 어떤 형태의 예술보다 영화는 핍진성(verisi-militude: 수용자가 텍스트를 그럴듯하고 있음직한 이야기로 받아들이는 정도)이 강하고, 청각과 시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R E P O R T제 목: 여기에 보고서를 제목을 입력하세요.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아동상담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번이 써집니다.User제 출 일:2004년 4월 30일담당교수: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

  • [미술치료]집단미술치료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
  • 미술작업은 진행, 토론, 감상, 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찬 모습이 되는 것을 볼 때 이것이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이라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 보듯이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미술치료협회, 1994) 이러한 미술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이 미술작업을 통하여 원시적 충동이나 환상에 접근하면서 갈등을 재경험하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기법, 접근법 및 적용 분석
  • 미술치료의 개념과 견해1. Naumburg2. Kramer3. UlmanⅣ.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1. 게슈탈트 미술치료-퍼얼스2. 인간중심 미술치료로저스3.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Ⅴ. 미술의 심리치료적 의미Ⅵ. 미술치료의 장점Ⅶ. 그림과 색채에 나타난 정서1. 그림에 나타나 정서적 특징1) 정상적인 정서2) 공격적인 정서 부적응3) 퇴행 정서 부적응2. 색채에 의한 진단1) 사용하는 색의 선택2) 사용법3) 주로 사용하는 색Ⅷ. 미술치료의 방법1. 아동그림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아동별 미술치료1)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2) 청각장애아 미술치료3) 정신지체아의 미술치료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5)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4. 개인 미술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Ⅷ. 미술치료 사례1. 대상2. 대상아동의 특성3. 치료도구4. 치료기간5.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6. 치료 결과1) 1단계(1회기~5회기)2) 2단계(6회기~10회기)3) 3단계(11회기~13회기)4) 4단계(14회기~15회기)5) 5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