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탐구] 최인훈의 광장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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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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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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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Ⅱ. 광장 작품 분석
1. 등장인물
2. 작품의 줄거리
3. 상징장치의 효과
Ⅲ. 문학사적 의의
Ⅳ. 사회학적 비평 방법으로 바라본「광장」
1. 사회학적 비평
2. 작품 외적 문제
3. 작품 내적 문제
- 본문내용
-
Ⅰ.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남북 이데올로기 정면 비판한 분단시대의 대표작가 - 최인훈
문학작품을 쓴다는 것은
작가의 의식과 언어와의 싸움이라는 형식을 통해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 비평을 가하는 것이다.
최인훈(1936~)은 우리 사회문제에 남다른 관심을 보인 작가다. 스스로도 `문학은 제4의 정부'라는 신념을 가지고 작품을 집필해 왔다고 밝힐 만큼 그는 문학을 통해 정치나 사회에 대한 생각을 `떳떳하게' 천명해 왔으며, 소설을 방법으로 인생을 생각하고, 인생을 방법으로 소설을 생각하려 노력했다. 따라서 최인훈의 작품 속에서 분단사회에서 소외된 채 방황하고, 이데올로기 앞에서 고뇌하는 지식인의 모습은 바로 작가의 자화상인 것이다.
최인훈은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4남 2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다. 8·15광복 후 아버지가 부르주아지로 분류되면서 가족과 함께 원산으로 이주해 그 곳에서 중학교를 마쳤다. 이어 원산고등학교에 다니던 중 6·25전쟁이 일어나자 1950년 12월 가족과 함께 월남, 1개월간의 부산 피난민수용소 생활을 거쳐 목포에 정착해 목포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 재학 중 마지막 학기 등록을 포기하고 중퇴하였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761497
이 같은 성장배경은 소설 <회색인>과 <하늘의 다리>에 등장할 만큼 소설 전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인훈의 등단은 1959년, <라울전>으로부터 시작된다. 안수길의 추천으로 <라울전>이 `자유문학' 지에 추천됨으로써 알려졌고, 1960년대에는 단편 <9월의 다알리아>(새벽 1월호), <우상의 집>(자유문학 12월호), 장편 <광장>(새벽 10월호) 등을 발표했다.
이후 그는 5․16 이후의 절망을 그린 <회색인>(1963년), 한국사회가 새로운 식민지에 불과하다는 비판적 내용을 담은 <총독의 소리>(1968), 박태원의 소설 제목을 그대로 차용해 1960년대 후반기의 양심적인 예술가상을 제시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970), 실향민의 아픔을 노래한 <하늘의 다리>(1970) 등의 소설을 연이어 발표했다.
또한 그는 한국의 신화세계를 통해 민족의 본성을 탐구한 희곡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평론집 <문학을 찾아서>(1970)와 산문집 <문학과 이데올로기>(1979)와 <길에 관한 명상>(1989) 등을 통해 작가적 위치를 확고히 굳혔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작가 최인훈을 우리 분단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은 단연 <광장>이다. 1960년 『새벽』 지에 발표된 이 작품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문제소설로 전후문학 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당시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금기시 되는 남북 분단과 이데올로기 문제를 정면으로 다룸으로써 최인훈은 시대의 화제작가로 떠올랐다. 최인훈 또한 <광장>이전까지의 작품들과 <광장>사이에 분명한 어떤 비약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단 등장에서 『광장』이전까지의 작품들과 『광장』사이에는 분명한 어떤 비약이 있다. 물론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나 「구월의 다알리아」「우상의 집」의 어떤 분위기들과 광장 사이에는 충분한 연속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도 『광장』에서 실현된 결정적인 변화는 아마 비약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최인훈,「나에게 있어 《광장》이전과 이후」, 『문학과 사회』,Vol.9 No.3(35) p.1362
이처럼 전후의 문제소설로, 한국문학의 고전으로 꼽히는 <광장>은 국내 순수문학 작품 중 드물게 100쇄를 돌파한 작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독일어판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한편 최인훈은 1966년 단편 <웃음소리>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데 이어, 연극과 각 문화 분야 활동으로 한국연극영화예술상(1977), 중앙문화대상(1977), 서울극평가그룹상(1979) 등을 수상했다. 또한 1994년에는 20년 동안의 침묵을 깨고 그의 `21세기판'이라 불리는 <화두>를 발표해 소설가로서의 건재를 과시했으며, 2001년까지는 문예창작과 교수로 후진양성에 힘쓰기도 했다.
◈ ‘최인훈’의 생애로 본 그의 작가 생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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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영민, 「한국 현대 문학사」, 민음사, 1994.
․ 김성열, 「최인훈의 《광장》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학위논문, 2002
․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비평의 광장」, 문학과지성사,1996
․ 이재선, 「현대 한국 소설사」, 민음사, 1993.
․ 이혜정, 「광장」에서의 ‘갈매기’ 상징성 - ‘새벽’에서 문학과지성사까지의 개작과정 을 중심으로 - ,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1996.
․ 최인훈, 「나에게 있어 《광장》이전과 이후」, 『문학과 사회』,Vol.9 No.3(35)
․ 최인훈, 「광장/구운몽」, 문학과 지성사, 1996.
자료평가
- 도움이 되었습니다.
- seul***
(2015.06.13 13:13:07)
- 1000원 치고는 꽤 괜찮네요~
해피캠퍼스에서 1500원주고 다운받은, 후덜덜하는 이상한;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레포트 보단 훨 나아요~ - the1***
(2010.03.29 13:4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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