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60년대 소설(작가)개관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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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감각적 근대의식과 주관적 심미주의의 미학
(1) 1960년대를 대표하는 ‘감수성의 혁명’- 김승옥
(2) 도시의 일상성과 동일성의 탐색- 「서울, 1964년 겨울」

2. 새세대의 충격과 사실주의적 경향
(1) 있는 현실을 자신의 언어로 육화시킨 작가 - 전광용
(2) 어두운 우리 현대사의 손거울 -「꺼삐딴 리」

3. 이중적 관념화 - 최인훈의 「광장」

4. 이전 세대 작가들에 대한 분석
(1) 인간의 본질탐구에 중점을 둔 작가 - 김동리
(2) 신과 인간의 공존을 시도 - 「등신불」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60년대에 이르러 한국 사회는 이른바 산업 사회 초기에 이르게 된다. 1962년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시작됨에 따라 근대화의 물결이 국토를 뒤덮게 된다. 하지만 6ㆍ25의 상처는 아직 완전히 극복되지 못한 채 상처로 남아 있었고, 건설의 이면에는 소외된 삶의 그림자가 드리워 있었다. 또한 5ㆍ16 군사 쿠테타에 의한 4ㆍ19 시민 혁명의 좌절은 민주 사회 건설
의 좌절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그것은 정신적 억압으로 드러난다. 강운석,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2000 . p 39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배경 속에서 소설적 지형도를 감안하여 당대 소설의 구도를 요약한다면, 모더니즘의 분화와 리얼리즘의 심화로 정리된다. 이러한 구도는 1960년대 소설이 1930년대 소설 이후 현실 상황의 불구성으로 인하여 파괴 혹은 위축되었던 근대 문학의 서사적 지형을 복원하면서 그것을 새롭게 심화시키고 확장시켰음을 말해준다. 또, 그 이전부터 창작 활동을 해온 작가들의 경향까지 포함하면 전통적 서정주의 문학을 또 하나의 부류로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p392

여기서는 이 주요 작품과 그 속에 내재된 경향을 알아봄으로써 1960년대 소설(작가)개관과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강운석,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2000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김민수, 『환멸의 세계, 매혹의 서사(한국 소설과 근대성)』, 거름, 200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김윤식ㆍ정호용 공저 『한국소설사』, 예하출판사, 1993
김정숙, 『김동리 삶과 문학』, 집문당, 1996
김진기ㆍ조미숙 공저 『한국현대작가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조남현, 『한국 현대문학사상 논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조회경, 『김동리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편집부,『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두산동아, 2004
하정일 외, 『1960년대 문학연구』, 깊은 샘,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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