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청소년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 각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체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 각 학교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학교별로 각각 2가지 이상 이유와 함께 서술한다.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관심있는 내용을 토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6 / 2023.03.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학교교육과청소년
공통 [과제명]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구성 분석(30점)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 각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체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 각 학교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학교별로 각각 2가지 이상 이유와 함께 서술한다.
* 주의: 주차별 계획이 아닌, 학교 전체에서 개설하는 프로그램 구성임

2.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관심있는 내용을 토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가) 선택한 프로그램과 관련한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차시별 내용(5차시 이상)을 요약 제시한다.
(나)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와 연결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를 쓰고, 구성 상 강점 3가지를 그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하고 싶은 말
학교교육과청소년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 각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체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 각 학교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학교별로 각각 2가지 이상 이유와 함께 서술한다.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관심있는 내용을 토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가) 선택한 프로그램과 관련한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차시별 내용(5차시 이상)을 요약 제시한다. (나)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와 연결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를 쓰고, 구성 상 강점 3가지를 그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목차
1. 서론
2. 방과후학교의 개념
3. 방과후학교의 목표 및 교육적 효과
4. 방과후학교의 변천 과정
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6. 서울삼육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2023학년도)
7. 서울삼육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8. 대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2023학년도)
9. 대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10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대상과 차시별 내용
11.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선택한 이유, 구성 상 강점과 이유
12. 결론
13.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급변하는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춰 살아가기 위해 점점 더 개인주의가 되어가는 상황 속에서 현재 교육은 창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개인의 인성 함양과 타인과의 상호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음악성 및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음악 교과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 예술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심미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며 생활 속에서 음악을 향유할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계발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중심으로 음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음악 활동을 접하고 느끼며 서로 융화되어 조화로운 사회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방과후학교는 2006년 이후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을 의미하는 교육 체제이다. 방과후학교의 비전은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과도 들어맞는다. 더 나아가 학생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게 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갖는 소외되는 학생들에게는 좀 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즉, 방과후학교는 교육격차를 완화 시키며 사교육비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방과후학교는 현재 활성화되어 많은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다. 사교육에 맞설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방과후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최태호(2015). 한국의 방과후학교 정책: 정책변동의 관점. 방과후학교 정책과 행정지원체제: 평가 및 발전 방향. 한국방과후학교학회 2015 연차학술대회자료집. 9-34.
강선나(2016). 방과후 특기적성 미술교육을 위한 미술 영역별 연계 프로그램개발 연구 :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화.(2015).방과 후 학교 실태분석과 발전과제 :학부모 요구분석을 중심으로.청소년학 연구,17(4),241-262.
이은화,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 및 개선방안에 대한 강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2020.
박미림(2016).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을 통한 즐거움이 교우관계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순달(2014).초등학교 학부모의 방과후 교육욕구 분석.한국 초등교육11(1).서울:서울대학교초등교육 연구소
김연희,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가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는 각 학교에 하나의 예시 모형으로서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자료는 어디까지나 예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각 학교 마다 지역 및 학교의 실정과 여건이 다르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특색있게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과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를 계기로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이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그 본연의 위상을 정립하고 정상적으로 운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기능적 분업을 통해 교육과정 효율성을 도모하려고 시도했던 것이다.이로써, 국가는 사회공통의 보편적 교육과정 틀을 제공하고, 시 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은 단위학교가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최소한의 교육과정 지침을 마련하게 되었다. 단위학교는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교육청의 지침을 근간으로 하여, 학교 실정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도록 된 것이다.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1990.26 청구기호 : DM349.11-박174ㅎ서명 : 한국의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

  • [교육학] Tyler와 Walker 교육과정 비교와 대안학교
  • 1) 목표의 우위 : 목표모형은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의 모든 다른 측면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교육과정 모형2) 교육과정 구성 절차를 밝히는 모형: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가 선정되고 이에 따라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절차3) 탈가치 지향적 : 어떤 교육목표(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에도 적용될 수 있는 탈가치적인 모형4)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 목표 모형에서는 교육의 과정을 검은 상자(

  • [학교교육과청소년 1학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
  • 강점과 그 이유(2가지)1) 학습에 대한 흥미와 미래 사회에 적응2) 학부모와 학생의 의견3) 기회 확대2.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가.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1) 프로그램명과 대상(2)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나. 구성 상 강점과 이유(1) 강점 1 - 스티커의 지급 및 전체 시상 (2) 강점 2 - 평가(3) 강점 3 – 무료 교재활용(4) 강점 4 -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5) 강점 5 - 학습자상황분석참고문헌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