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2.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의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2. 사회생활 영역
3. 표현생활 영역
4. 언어생활 영역
5. 탐구생활 영역

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2. 연간교육계획안
3. 월간교육계획안
4. 주간교육계획안
5.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첫째, 유아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 교육은 오랜 역사와 전통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교육의 체계성을 갖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례로, 초·중·고등학교의 경우는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대중의 일관된 인식이 있는 반면, 유아 교육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유아교육법을 바탕으로 유아 교육을 체계화하여 유아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일과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핵가족화나 취업모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가정의 육아 기능을 유아 교육 기관에서 분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부터는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의 운영을 권장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은 연장된 시간을 채우기 위한 비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질 높은 구체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1) 기본방향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다음 10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 번째, 기본 철학에 있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갖는다.
두 번째,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지금까지 강조한 전통문화를 특정한 시간에만 다루지 말고 모든 교육과정에서 다룬다.
세 번째 ,기본 생활 습관과 창의성도 전통문화와 마찬가지로 모든 교육과정에서 다룬다.
네 번째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정이 많아지고 있는 사회변화를 반영하여 유아의 성, 가족배경, 신체적 특성, 민족적 특성 등에 대해 편견을 배제하고 다양성을 수용한다.
다섯 번째, 교육내용을 유아들이 직접 접하는 일상생활에서 찾고, 교육방법의 과정이 유아들에게 실제적이고 의미 있어야 한다.
여섯 번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Ⅰ, Ⅱ 공통 수준으로 제시한다.
일곱 번째, 교육 내용을 간결하게 진술하고, 같은 내용을 통합하여 항목의 수를 줄인다.
여덟 번째, 언어, 탐구, 사회, 표현, 건강 5개영역으로 구성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임채식 외(2008) 교과교육론, 태영출판사
권영례(2006) 교과교육론, 양서원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이순형 (2007)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안효일(2009) 통합교육과정 이론, 원미사
유광찬(2005) 통합교과 교육,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확정,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E형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Ⅰ. 서 론요즘은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아 많은 부부들이 유아를 낳자 보육원에 보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즉, 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유아교육과 교과교육론3학년E형보육시설들도 모두 3-5세 유아에만 집중하다보니 정작 영아보육은 실종되고, 무엇보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소득격차에 따라 유아가 받는 교육 기회와 질에 있어서 불균등의 문제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00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유아교육과 교과교육론3학년E형보육시설들도 모두 3-5세 유아에만 집중하다보니 정작 영아보육은 실종되고, 무엇보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소득격차에 따라 유아가 받는 교육 기회와 질에 있어서 불균등의 문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만5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과정의 목표4.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및 교수학습활동1) 누리과정의 편성2) 누리과정의 운영3) 누리과정의 교수학습방법5. 누리과정의 평가1) 누리과정 운영 평가2) 유아 평가6. 누리과정 영역별 목표1) 신체운동․건강2) 의사소통3) 사회관계4) 예술경험5) 자연탐구7. 만 5세 보육계획안 작성1) 연간보육계획안2) 월간보육계획안3) 주간보육계획안4) 일일보육계획안Ⅲ. 나가며Ⅰ. 들어가며OECD 회원국들은 최근 유아교육과 보육의

  • [교과교육론E]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교육 계획안
  • - 목 차 -Ⅰ. 서 론Ⅱ.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Ⅲ.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1. 연간교육계획안2. 월간교육계획안3. 주간교육계획안4. 일일교육계획안Ⅳ.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국가에서 제시된 기준에 의하여 시, 도교육청에서는 지역의 실정을 고려하여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제시하여야 하며, 각 유치원에서는 교육부가 고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