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2.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의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2. 사회생활 영역
3. 표현생활 영역
4. 언어생활 영역
5. 탐구생활 영역
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2. 연간교육계획안
3. 월간교육계획안
4. 주간교육계획안
5.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1)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유치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2) 구성과 방침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이에 따른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1)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한다.
(2)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한다.
(3)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한다.
(4)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한다.
(5)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6)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도록 구성한다.
2. 교육과정의 성격
(1)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 과정이다.
(2)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임채식 외(2008) 교과교육론, 태영출판사
권영례(2006) 교과교육론, 양서원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이순형 (2007)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안효일(2009) 통합교육과정 이론, 원미사
유광찬(2005) 통합교과 교육,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확정,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