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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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과교육론 |
---|---|---|---|---|---|
E형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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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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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2.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의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2. 사회생활 영역
3. 표현생활 영역
4. 언어생활 영역
5. 탐구생활 영역
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2. 연간교육계획안
3. 월간교육계획안
4. 주간교육계획안
5.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첫째, 유아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 교육은 오랜 역사와 전통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교육의 체계성을 갖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례로, 초·중·고등학교의 경우는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대중의 일관된 인식이 있는 반면, 유아 교육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유아교육법을 바탕으로 유아 교육을 체계화하여 유아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일과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핵가족화나 취업모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가정의 육아 기능을 유아 교육 기관에서 분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부터는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의 운영을 권장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은 연장된 시간을 채우기 위한 비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질 높은 구체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1) 기본방향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다음 10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 번째, 기본 철학에 있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갖는다.
두 번째,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지금까지 강조한 전통문화를 특정한 시간에만 다루지 말고 모든 교육과정에서 다룬다.
세 번째 ,기본 생활 습관과 창의성도 전통문화와 마찬가지로 모든 교육과정에서 다룬다.
네 번째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정이 많아지고 있는 사회변화를 반영하여 유아의 성, 가족배경, 신체적 특성, 민족적 특성 등에 대해 편견을 배제하고 다양성을 수용한다.
다섯 번째, 교육내용을 유아들이 직접 접하는 일상생활에서 찾고, 교육방법의 과정이 유아들에게 실제적이고 의미 있어야 한다.
여섯 번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Ⅰ, Ⅱ 공통 수준으로 제시한다.
일곱 번째, 교육 내용을 간결하게 진술하고, 같은 내용을 통합하여 항목의 수를 줄인다.
여덟 번째, 언어, 탐구, 사회, 표현, 건강 5개영역으로 구성한다.
아홉 번째, 놀이중심 통합과정을 통해 유치원 교육과정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용어 정의, 문서 체제 등 초 · 중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강화한다.
열 번째, 유치원의 연간일수와 하루 운영 시간을 유치원의 자율성에 맡긴다.
단, 연간 일수는 최소 180일, 하루 운영시간은 최소 180분으로 한다.
종합하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제6차 교육과정의 기본체제를 유지하되, 잘못된 점은 개정하였다. 또한 다양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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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임채식 외(2008) 교과교육론, 태영출판사
권영례(2006) 교과교육론, 양서원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이순형 (2007)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안효일(2009) 통합교육과정 이론, 원미사
유광찬(2005) 통합교과 교육,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확정,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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