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기초이론] 국어과의 성격, 목표, 내용, 학년별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어과의 성격
(1) 전반적인 국어과의 성격
(2) 교육 내용 범주
(3)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 향상을 위하여
(4) 국어활동(듣기,말하기,읽기,쓰기) 학습
(5) 문법 학습
(6) 문학 학습
(7) 지향점의 초.중등 분리

2. 국어과의 목표
교육목표 원문
전문
세부목표 (가)
세부목표 (나)
세부목표 (다)
3. 국어과의 내용
(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

본문내용
1. 국어과의 성격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
▪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에 대한 종합적 고려/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에 대한 비판적 이해/ 사상.정서의 효과적.창의적 표현능력에 중점을 둔다고 해석
▪ 국어과 교육의 핵심적 과제 :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 향상 (밑줄친 부분에서 알 수 있다.)
▪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기 하기 위한 교과”
▪ 기능적 문식성의 신장/ 국어 문화의 창조/ 공동체의 발전과 자아 성장에 중점을 둔다고 해석
☞전반적인 국어과의 성격은 내용이 거의 바뀐 것이 없으나, 해석이 달라졌다. 이는 7차에서 성격을 정의한 내용과 그에 대한 해석이 서로 어떻게 연계되는지 모호하다는 문제를 2007 개정에서 해결한 것으로 보인다.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고”→기능적 문식성의 신장,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공동체의 발전과 자아 성장,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국어 문화의 창조.

(2) 교육 내용 범주
6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언어(6차) → 국어 지식(7차)
6영역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국어지식(7차) → 문법(2007 개정)
☞6차-7차-2007개정으로 올수록 범주명이 더욱 구체화됨을 알 수 있다.
(3)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 향상을 위하여
▪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 = 언어를 통합적으로 운용하는 능력 (의미를 언어화하고 그 안에서 의미를 추출하여 재구성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학습이 균형있게 이루어질 때 신장됨)
▪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 신장하려면 : 국어활동의 지적 기반으로서 지식 학습이 강조되어야 한다. (반복에 의한 숙달보다 언어 활동, 언어,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 7차와 거의 동일하나,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성” → “지식, 기능, 맥락의 균형성”으로 변경하였다. 이 3가지 요소는 국어교과의 내용체계 부분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 지적 기반으로서의 지식 학습은 여전히 강조하고 있다. (다만, 언어 활동, 언어, 문학 → 국어 활동, 국어, 문학으로 변경함으로써 포괄적인 범위를 구체화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문학교육과 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안전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생특성1.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2. 학년에 따른 텍스트 구조 이해 단계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말하기교육1. 말하기 교육의 의의2.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3. 국어과에서 말하기 교육 내용 체계4. 말하기 교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과 교육중점,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운소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쓰기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자료와 교수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중점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운소지도1. 지도 목표2. 내용 체계1) 교육과정 분석2) 교과서 분석3)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3. 운소 지도 방법1) 운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학년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교육 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또 공통 교육 기간에 적용되는 국어과 교육 과정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운영된다. 이러한 성격의 국어과 교육 과정에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 동안 국어 학습을 하고 난 뒤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목표를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 독서 영역 교수, 학습원리
  • 내용이 된다.‘독서’ 과목에서는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독서 활동을 강조하여 사회생활 및 평생 학습의 기초를 마련해 주는 데 중점을 둔다. 2. 목 표 세 가지의 개별적인 목표를 포괄할 수 있는 전문이 앞에 나오고, 독서의 본질과 원리에 관한 목표, 독서 기능의 신장에 관한 목표, 독서의 태도에 관한 목표가 한 항목씩 제시되고 있다. 독서의 이론을 이해하고, 독서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글의 성격과 독서의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