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무역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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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공통 1. 인간의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태어나서 현재까지 어떻게 식습관이 형성되었는지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서술하시오. 특히 자신의 식습관 형성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현재 자신의 식습관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며 그런 습관은 어떻게 형성되었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2.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또는 영향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보호무역주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15점)

<작성기준>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표지 제외 A4용지 3매 내외
<감점 사항>
1. 각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하여 빠짐없이 답변을 제출해야 함.
2. 과제물에 대해 마치 모범답안처럼 작성하여 유료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렇게 작성하여 유포하거나 그러한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 모두 최하 점수를 부여함.
3. 참고 문헌 혹은 인터넷 자료 등을 인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에 대하여 과제물 마지막 부분에 <참고 자료>를 명시해야 합니다. 자료 인용에 대한 표시가 없는 경우 감점 처리함.
하고 싶은 말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무역학과,


1. 인간의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태어나서 현재까지 어떻게 식습관이 형성되었는지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서술하시오. 특히 자신의 식습관 형성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현재 자신의 식습관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며 그런 습관은 어떻게 형성되었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2.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또는 영향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보호무역주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15점)



목록

서론

본론
1. 식습관 이론의 배경
1) Lund& Burk의 이론
2) Sanjur& Scoma의 이론
2, 아동의 식습관형성의 영향 요인
3, 나의 식습관 형성
1) 태아, 영유아기
2) 아동기 초반(7~11)
3) 아동 후반, 청소년기(12~19)
4) 성인기
5) 앞으로의 식생활 개선점
4.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또는 영향 등에 대한 사례
1) 사례
2) ‘보호무역주의’ 관점으로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결론: 건강한 식습관 형성의 필요성


참고문헌





서론


사람의 식습관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각각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현재 어머니와 유아의 식습관 형성요인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확실히는 없는 상태라고 한다. 식습관을 형성하는 배후의 힘으로 묘사되는 Lewin의 Channel 이론은 문화인류학과 심리학적인 방법이 홉합된 연구 이론으로써 앞의 질문에 유력한 답으로 제기된다. 이 이론은 오래 전에 실험된 이론이
목차
서론

본론
1. 식습관 이론의 배경
1) Lund& Burk의 이론
2) Sanjur& Scoma의 이론
2, 아동의 식습관형성의 영향 요인
3, 나의 식습관 형성
1) 태아, 영유아기
2) 아동기 초반(7~11)
3) 아동 후반, 청소년기(12~19)
4) 성인기
5) 앞으로의 식생활 개선점
4.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또는 영향 등에 대한 사례
1) 사례
2) ‘보호무역주의’ 관점으로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결론: 건강한 식습관 형성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람의 식습관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각각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현재 어머니와 유아의 식습관 형성요인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확실히는 없는 상태라고 한다. 식습관을 형성하는 배후의 힘으로 묘사되는 Lewin의 Channel 이론은 문화인류학과 심리학적인 방법이 홉합된 연구 이론으로써 앞의 질문에 유력한 답으로 제기된다. 이 이론은 오래 전에 실험된 이론이지만 그 이론적 구성과 기술 사항들은 아직도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사람은 왜 먹으며 무엇을 먹는가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많은 요소, 즉 전통적 식품으로부터의 영향과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한 식품기호도 형성, 기술적인 문제, 일부 지역에서의 식품 이용가능성, 사회적, 경제적 중요성 등을 포함한다.
즉 우리가 먹는 ‘모든 식품을 차례로 channel을 통하여 움직이며 자연과 다양한 문화에서 문화로의 이동 때문에 식습관이 형성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인간의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태어나서 현재까지 나의 식습관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고, 식습관 형성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현재 자신의 식습관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며 그런 습관은 어떻게 형성되었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논하고자 하며 아울러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또는 영향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보호무역주의’ 관점에서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주영하(2000). 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
김선응 외(2007). 발육발달학. 대한미디어.
모수미 외(1995). 생활주기 영양학. 효일문화사.
성태종 외(2006). 식문화 비교론. 대왕사.
윤서석(1999).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의 역사. 신광출판사.
김화영 외(2006). 영양 그리고 건강. 교문사.
구재옥 외(2008).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
김채은 외(2012). 시판 브랜드 쌀 33 종의 품종별식미 관련 특성 비교. 한국작물학회지.
김숙희(1999). 아침식사의 규칙성이 영양소 섭취와 학업 성취도, 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회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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