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랑, 사회4A)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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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많은 종류의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성, 사랑, 사회4A)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의 개요
3. 참고도서에서 다루고 있는 차별의 사례
4. 성차별의 정의
5. 성차별의 원인
6.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의 관계
7. 결론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엔은 2010년 현재 2억1400명이 자신이 태어난 나라를 떠나 이주자로 살고 있다고 헤아렸다. 1년 미만 체류자나 미등록 이주자가 포함되지 않은 수치가 그러하다. 1903년 하와이로 첫 해외 이주를 한 이래 ‘(주민) 송출국’이었던 한국은 지난 20년 새 외국인 유입이 가파르게 증가한 ‘이주 목적국’이 됐다. 한국도 이제 다문화주의를 표방하는 다인종 사회로 전환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더 이상 다문화주의라는 단어는 서구 국가들에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우리의 뿌리 깊이 박힌 단일민족이라는 정신은 타문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낳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종종 들릴 만큼 우리 사회 속 다문화에 대한 차별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실제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17.6%가 초등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경험하였고, 이는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34.1%)’이었다. 이는 다문화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을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우리 사회에서 비단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까지 만연해있다.
이러한 차별을 없애기 위해 정부는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지만 아직 우리사회는 다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 둘러싸여 있다. 우리는 수많은 다문화 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이 왜 일어나는 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가 혹 정책 때문은 아닌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는 이주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신자유주의 경제질서에 속한 한국의 현실을 고찰하면서 이주 문제와 이주자 권리가 왜 ‘우리’의 문제인지를 논구한다. 그리고 우리 가까이 살지만 보이지 않았던 이주자의 삶을 적확하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저자가 제안하는 다문화주의는 이주자를 두 나라 간의 문화적 중개자로 바라보고, 이들의 생활양식이나 자조 공동체의 힘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는 것이다.
참고문헌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김현미 (지은이), 돌베개, 2014
김철수, 헌법학신론, 박영사, 2004.
외국인노동자가족 관련정책비교연구(2010): 김혜경, 한국여성개발원
외국인 노동자의 현실과 미래 - 송병준 외 6명 - 미래인력연구센터-, 2012
조효제, 인권의 문법,후마니타스, 2008.
조규범, "헌법상 평등개념과 성차별법안의 논의방향", 조규범, 2010
국내거주외국인노동자 인권실태조사(2008): 전북대학 사회과학연구소
외국인 노동자의 일터와 삶 -석현호 외 5명 공저 -미래인력연구센터-,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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