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교사관] 내가생각하는 바람직한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의 3단 구성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어미게가 아기게에게 똑바로 걸으라고 자꾸 다그치자 아기게가 어미게에게 ‘왜 엄마는 옆으로 걸으면서 나에게만 똑바로 걸으라고 해?’하고 반문하는 우화가 머릿속에 떠오른다. 바로 모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우화일 것이다. 교사가 모범을 보이지 않고 학생을 인도할 수는 없다. 올바른 교사라면 솔선수범 먼저 모범을 보임으로써, 학생의 진실된 마음을 움직이는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내가 생각하는 올바른 교사상은 바로 언제나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교사이다. 역지사지라는 말처럼 항상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고서는 그 사람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사람이다. 눈높이 교육의 시조가 되었던 한 일화를 생각해 본다. 어느 날 박물관 관리자는 다 큰 어른이 무릎을 꿇은 채로 박물관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무엇인가를 열심히 적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 관리자는 그 사람이 장애인인줄 알고 그 사람을 유의깊게 살펴 보았다. 그리고 그 사람이 나가려고 할때 부축해 주려고 그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갔는데 이 사람은 나갈 때는 제대로 일어나서 뚜벅뚜벅 걷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궁금히 여긴 박물관 관리자가 그 이유를 물어보았다. 그러자 그 사람은 이렇게 대답했다. 내일 유치원 아이들을 데리고 이 곳에 견학을 오는데 그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보이는 것을 미리 보고 설명할 것을 생각하러 왔노라고,, 이 얼마나 멋진 교사의 모습인가? 자신의 눈높이가 아닌 학생의 눈높이를 배려하고 설명하려 하는 이 자세가 바로 진정한 교사의 자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올바른 교사상은 바로 참된 지식을 가지고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이다. 아직 까지 학교가 어디까지나 배움을 전수받는 곳이기에 지식을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은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을 가르침에 있어서도 교사는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신이 제대로 모르는 것을 학생에게 올바르게 가르칠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감 없이 교단에 서는 교사에게서 학생은 제대로 배울 수 없다. 자신이 제대로 알고 있을 때 가르치려는 욕구가 생길 것이고 이때야 비로소 열정도 생기게 된다. 이렇게 참된 지식과 열정으로 학생을 가르칠 때 교사의 지식은 온전히 학생에게 전이될 수 있을 것이며, 학생은 지적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고, 교사는 뿌듯한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다.

Ⅲ. 결론

이렇게 내가 생각하는 올바른 교사상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이렇게 하나하나 생각해 보고 따져보니 세상에 교사만큼 힘든 직업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야 더 많이 있겠지만 학생을 올바른 길로 인도해야 하는 교사의 역할이 그만큼 어렵고 또 그만큼 중요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사범대에 진학하려는 내게 고등학교 때 은사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이제야 가슴을 뜨겁게 한다. ‘교사란 직업은 사명감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란다’,, 그렇다 내가 해야 할 일은 사명감이 필요한 일이고 나는 기꺼이 그것을 꼭 해내고 싶다. 이렇게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을 생각해보며, 훗날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진정으로 이러한 모습이길 간절히 소망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 하였다. 또한 우리의 경험에 바탕을 두어 교생실습이라는 제도가 줄 수 있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교생실습의 모습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학생의 관점에서 또 이미 교생 실습을 마친 선배의 입장에서 후배들이 이러한 실습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논의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가장 격렬한 논의가 진행 되었던 이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도 우리의 생각을 제시 하였다. 실습을 통해서 본 이상적인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목 차 서 론.- 교사의 특성과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 연구의 중요성 및 목적본 론 1.- 기존의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 - 세속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두 관점에 대한 논의본 론 2. - 체벌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체벌의 정의- 체벌 찬반론의 사상적 배경과 주장- 체벌을 찬성/반대하는 입장- 체벌 찬반론의 편향된 관점과 근거- 국내 각 시도별 체벌 규정- 외국의 체벌 사례- 국내체벌사례 주요보도결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내 자식이 최고라는 학부모가 많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에서 자기 자식이 체벌을 당하거나 하면 바로 학교로 달려와 과도한 항의를 하곤 한다. 이런 모습에서 학교와 교사는 제 역할을 하기란 쉽지 않다. 체벌을 당한 것에 관점을 두지 말고 왜 체벌을 당했는지에 대해 관점을 두고 좀 더 자식을 강인하게 키우는 것이 필요하고 학교와 교사를 좀 더 신뢰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또한 지나친 사교육으로 학교 교육을 무시하지 말아야한다. 앞에서

  • [교육행정] 장학론
  • 교사상을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 문제해결 모델에서는 끊임없이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연구와 이것의 해결자로서의 교사상을 생각해 낼 수 있다. 궁극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목표를 두고 있는 장학 활동에서 교사와 장학담당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내용과 특징은 당사자들이 교사의 존재를 무엇으로 보고 상호작용의 과정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2) 장학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교사와 장학담당자와의 관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상(혹은 교사관)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즉, 교사 자신의 경제적 문제와 사회환경의 요인이 작용하여 교사만이 희생을 감내해야 했던 전통적 천직관은 수정되고 교직을 하나의 평범한 전문직으로 보게 됨으로써 다른 전문직과 마찬가지로 전문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현대의 교사는 충실한 사회인으로서 폭넓은 교양을 쌓고 우수한 직업인으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교직적 식견을 넓히는 바람직한 직업인으로서의 자질 향상을 통해 교직의 전문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