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인의 이미지

2. 다문화주의 그리고 다문화교육

1) 다문화주의

2) 다문화교육

3. 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실태 및 사례

1) 정부의 다문화교육 지원현황 및 다문화교육 사례

2) 국제결혼가정 자녀중심 교육 실태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 비판적 다문화교육
주류 다문화교육과는 대조적으로 비판적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는 사회적 변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그리고 다양성을 단일한 기준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 자체에도 차이가 있음을 인정한다. 실상 다양한 문화적 상황들이 충돌하면서도 하나의 조화를 이루는 우리의 삶이, 바로 비판적 다문화교육이 파악하는 사회의 모습이다. 이런 관점을 취하게 되면 일방적으로 우위를 점하는 지배적인 문화의 존재는 인정할 수 없게 된다. 비판적 다문화교육은 현존하는 언어, 문화, 권력, 이데올로기, 사회와 제도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재생산되고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이른바 문화의 정치학을 실천하도록 한다.
비판적 관점의 다문화교육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았기에. 다양성의 인정이 상대주의적인 오류에 빠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다양성과 차이를 무조건 인정하는 것으로 현실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많기에 상대주의적 극단론은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이에 대해 아르노위츠와 지루는 다문화주의에서 말하는 다양성의 추구가 단순한 차원이 아니라, 비판적 관점과 정의라는 기준이 적용되는 가운데 추구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앞서 주류 다문화교육의 관점과 비교하여 파인버그는 ‘자아’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자유주의 논의에서 자아는 문화와는 독립된 개념으로, 단순히 자율적인 개인에 의해 공동체가 구성되는 것으로, 자아는 중립적이고 보편적인 것으로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파인버그는 ‘문화적으로 구성된 자아’, ‘공동체와의 연관 속에 있는 자아’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자아에 대한 전통적 자유주의의 한계를 벗어난다. 이러한 자아 개념을 기초로 했을 때 비로소 다문화주의의 문화적 다양성이라는 이상을 자유주의의 틀 속에서 수용할 수 있다. 개인의 선택에 이미 문화적인 함의가 있다고 하는 그의 입장을 받아들이게 되면 다문화교육의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다문화교육을 통해서 개인의 선택, 자율성을 함양할 수 있다고 본다. 문화적인 요인이 개인의 선택에 장애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개인의 자율성을 함양하는 힘을 부여하는(empowering)요인으로 인정되기 때문이다. 각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규범이 문화적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인식할 때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가 가능하게 되므로, 다른 문화에 대한 지식은 자아의 발전과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고 본다. 결국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은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을 문화적인 산물로 보도록 가르치는 것이고, 그것은 다른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함의한다.
또한 파인버그는 다문화사회에서 교육의 목적 혹은 과제를 ‘탈중심성과 다름에
참고문헌
박남수(2000). 「다문화 사회에 있어 시민적 자질의 육성 - 사회과를 통한 다문화교육 의 모색」. 『사회과교육』 제 33호. 서울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최충옥(2010). 『다문화교육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
  • - 가족복지론 - 가족복지론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목 차Ⅰ. 서론Ⅱ. 본론11. 다문화가족의 개념2. 다문화가족의 실태 3. 다문화가족 문제1) 왜곡된 정보2) 인권침해 및 폭력3) 경제적 문제4) 의사소통과 문화차이5) 아동교육문제4.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대책1) 중앙정부의 지원2) 기관간 연계 지원 강화3) 다문화 관련법률 정비4) 민간단체의 지원5.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문화정책 우수사례1) 청양군의 다문화나눔 봉사단2) 안산시 다문

  •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정책 과 개선방안 에 대하여
  • 다문화사회로 한국이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문화사회로 이미 진입한 국가가 겪은 여러 가지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이 앞으로 겪을 문제점에 많은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본 연구의 의의 및 목적다문화 가정의 문제가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이며, 이를 원활하게 해결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교육적 접근, 여성의 인권 문제, 사회 복지 문제, 외국인 근로자 및 그 자녀들의 법적 지위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기말 2021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2. 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과제물)교과목명: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학번:성명:연락처: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기말과제 :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

  • [지방론] 일본 이주노동자 지원정책
  • 일본 이주노동자 지원 정책일본은 한국과 서구 국가들이 주로 펼치는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다문화정책과는 다르게, 정부가 외국인 정책에 대해 상대적으로 소극적이고 보수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어 정부의 정책지원보다 지자체 내에서의 시민사회 운동이 훨씬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자생적이고 효율적으로 외국인의 일본사회 적응을 돕는 각종 의료, 복지, 교육 지원프로그램이 실시

  • 다문화정책 인식을 개선하는 정책 시행
  • 사회의 한 일원으로 포섭하고,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문화정책이 지원되기 시작하였다.하지만 국내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른 국민들의 차별에 따른 문제와는 달리 현 지원정책은 인식개선 및 가정에 따른 선별적인 지원정책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 현재 한국어 교육, 한국사회 이해 교육, 한국어 교재 개발 및 교사 파견 등의 지원 정책은 실행 되고 있으나 인식개선을 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또한 보건복지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